28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녹색당 부순정 제주도지사 선거 예비후보. 사진=제주녹색당 ⓒ제주의소리
28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녹색당 부순정 제주도지사 선거 예비후보. 사진=제주녹색당 ⓒ제주의소리

녹색당 부순정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는 28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기후위기에서 제주를 구할 기후 도지사가 되겠다"며 5대 환경정책을 발표했다.

부 예비후보는 "'탄소없는섬 2030'을 추진한 원희룡 도정 7년 동안 탄소배출은 오히려 늘어났고 제주의 해수면 상승은 더욱 심각해졌다"며 "제주의 대표적인 관광지 용머리해안은 해수면 상승의 심각성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2011년 214일에 달했던 '종일 탐방 가능 일수'는 2018년 76일로 급감하더니 지난해에는 단 6일로 줄어들었다"고 했다.

또 "기후변화로 한라산의 상징 구상나무가 죽어가고 있다. 농업과 어업은 이미 직격탄을 맞고 있다. 제주의 지하수는 오염되고 고갈되고 있다"며 "기후위기가 도민 생존의 뿌리를 흔들고 있다. 더 이상 기후위기를 헛된 구호로 방치해 도민의 생존을 위협하는 일이 없도록 기후도지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주요 정책으로 △기후위기 대응조직으로 제주도정 전면 개편 △기획조정실과 도민안전실을 통합해 기후재난정책실로 재편 △예산편성 과정서 탄소배출예산과 탄소흡수예산 구분 △기후위기 대응산업 친환경농업 육성 △청년농업인 준공무원 대우 △제주공항 항공운항편수 조정과 도민좌석할당제 도입 △대규모 관광시설에 탄소패널티 부과 △대규모 발전 설비가 아닌 소규모 재생에너지와 마을별 발전 적극 지원 △기후위기 재난대응기금 설립 등을 제시했다.

부 예비후보는 "제주도의 행정조직부터 기후위기 대응조직으로 전면 재편하겠다. 기후위기 대응에 맞춰 예산을 편성하겠다"며 "예산편성과 조직 재편의 방향을 분명히 하겠다. 구호가 아닌 도민의 삶 속에 녹아날 수 있도록 기후도지사로서 행정의 방향을 잡아가겠다"고 약속했다.

부 예비후보는 "제주도정을 총괄하는 기획조정실과 도민안전실을 통합해 기후재난정책실로 재편하겠다. 기후재난정책실을 통해 제주도정의 기후위기를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예산편성과정에서부터 탄소배출예산과 탄소흡수예산을 엄격히 구분해 탄소배출예산은 과감히 삭감해 나가겠다"고 했다.

이와 함께 "기후위기 대응 농업인 친환경농업을 확산하기 위해 청년농업인을 육성하는 정책부터 시작하겠다"며 "청년농업인이 농촌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청년농업인 준 공무원제도를 도입하겠다"고 공약했다.

관광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서는 "제주공항의 항공운항편수를 줄여 입도객 수부터 조절하겠다. 항공기 예약이 힘든 시간에 도민들의 이동편의를 위해 도민좌석할당제를 도입하겠다"고 했다. 이어 "탄소배출을 과도하게 하는 대규모 관광시설들이 그 책임을 다하도록 제도를 마련해 나가겠다. 기후 관광은 기후위기 극복과 도민의 지속가능한 삶의 질 확보를 위해서도 필수적인 과제"라고 강조했다.

부 예비후보는 "기후위기는 생존의 문제다. 2030년이 이제 8년도 남지 않았다. 부순정은 기후위기를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않겠다"며 "도민의 생존부터 챙기는 도지사가 되겠다. 탄소배출을 조장하는 사업예산을 돌봄과 기후일자리 예산으로 재편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