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한국중부발전 제주발전본부 간담회 개최

녹색당 부순정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는 지난 2일 오후 4시 한국중부발전 제주발전본부 노동조합과 간담회를 가졌다고 3일 밝혔다. 

부 예비후보는 간담회에서 “올해가 2002년 공공 철도, 가스, 발전노동자들의 민영화 저지를 위한 총파업이 20년 차 되는 의미 있는 해”라며 “발전노동자 분들은 에너지 공공성을 위해 힘들게 싸워 오신 분들임을 다시 한번 되새기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의 에너지 전환을 위해 가장 먼저 목소리를 들어야 할 분들이 바로 발전노동자 분들”이라며 “이미 발전노동자들이 전 지구적인 기후위기 앞에서 탈석탄 에너지 전환정책에 함께할 것을 밝혔지만, 정작 현장에 있는 노동자들의 목소리는 전환 과정에 제대로 반영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또 “한국의 탄소중립 청사진을 그릴 탄소중립위원회 77명 중 기업체가 무려 16인이다. 정의로운 전환이 정말로 새로운 탈탄소 사회를 그리는 일이라면 그 주체는 기업이 아니라 노동자들이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금처럼 신재생에너지를 민간 기업이 70% 넘게 점유하고 있는 것은 공공성의 큰 훼손”이라며 “노동자들이 안정적으로 에너지전환 이후의 고용 이전이 이루어질 것이라고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피력했다. 

부 예비후보는 “녹색당은 에너지 민영화를 막기 위해 힘겹게 투쟁했던 노동자들의 마음으로, 시장 중심의 에너지 전환이 아니라 공공성이 중심이 되는 정의로운 전환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제주에 신재생에너지가 많이 들어와 있지만, 여전히 출력제한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수립하고 해결방안 없이 무조건 민간 주도로 대형 발전 설비를 짓는 계획들은 중단하겠다”고 공약했다.

또 “농업부터 관광업까지 제주의 모든 산업을 에너지를 덜 사용하는 방식으로 전환할 것”이라며 “현재 제주의 에너지 다소비 건물 1위가 신화역사공원이다. 관광객 수 총량제를 실시하고 에너지 다소비 건물에 대한 적극적인 규제를 검토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제주발전본부 중부발전 노동자들과 협력업체 노동자들, 한전산업개발과 미화노동자 등 발전산업에 근무하고 있는 이들의 고용책임과 이전, 전환훈련을 제주에너지공사를 통해 담당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