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LG 제주세계총회 - 변화하는 도시가 세계를 이끈다
UCLG 제주세계총회 - 변화하는 도시가 세계를 이끈다
  • 이규봉 (-)
  • 승인 2007.08.01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세계 지방자치단체의 대표들이 제주에 모인다.
제2회 UCLG 세계총회가 오는 10월 28일부터 31일까지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는 것이다. UCLG(세계지방자치단체연합)는 지방정부와 도시들의 목소리를 UN과 국제사회에 대변하는 범 세계적인 지방자치단체 기구이다.

  제주도를 포함하여 136개국 1,000여 지방정부와 도시들이 참여하고 있다. 지방정부의 UN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번 UCLG 세계총회에서는 지방정부와 도시들이 직면하고 있는 공동의 과제들에 대하여 정보를 교환하고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분야별 포럼과 워크숍들이 열린다.

  기후변화와 환경문제, 계층간의 불평등과 다인종 다문화 사회의 갈등, 재난 및 전염병, 도시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같은 핵심 주제들이 다루어지고 지방정부와 도시들이 실천해야할 글로벌 아젠다가 제시 될 예정이다. “세계 도시박람회”도 같이 열린다. 민간기업과 정부부처, 자치단체들이 참여하여 첨단 정보통신 인프라와 친환경 기술이 결합된 미래 도시의 모습을 보여주게 된다.

 

▲ 이규봉 단장
제주도가 이러한 매머드 급 국제회의를 공들여 유치한 것은 국제자유도시로서 대외 교류협력 기반을 넓히고 UNESCO 세계자연유산 등재와 더불어 제주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기회로 활용하기 위함이다. 더 중요한 것은 이번 세계총회를 통해 우리 제주가 역사적으로 단절과 고립, 그리고 외부 간섭의 어두운 그늘에서 형성된 배타적, 폐쇄적 이미지를 벗고 세계의 도시들과의 협력 네트워크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기 위함이다.

 변화의 조류를 다른 지역보다 먼저 읽으면서 열린 마음으로 세계와 교류하는 지역만이 글로벌 네트워크의 시대에서 살아남는다. “변화하는 도시가 세계를 이끌어 간다(Changing cities are driving our world)"가 바로 이번 UCLG 세계총회의 대주제이다./ 이규봉 제주특별자치도 UCLG 세계총회 준비단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