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제주지부 교육청 인사에 대한 입장 발표

▲ 정기인사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는 전교조 제주지부 관계자.ⓒ제주의 소리
제주도교육청이 26일 발표한 9월 정기인사에 대해 전교조가 ‘도민과 교육계의 비리청산에 대한 기대를 저버리고 말았다’며 반발하고 나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제주지부(지부장 이석문)는 27일 오전 10시 제주도교육청 2층 기자실에서 ‘교육청 9월 정기인사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고 “김태혁 전 교육감의 재임 시기인 교육독재 시기에 측근으로 강한 비리의혹이 제기된 인물을 교장으로 승진시켜 면죄부를 줬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전교조는 “미흡하지만 순환근무제가 적용될 가능성을 열어 놓았고, 승진자가 외곽지로 발령되는 등 일부 개선된 점도 있다”며 “하지만 교육비리 관련자들에 대한 인적청산은 형편없이 미약한 것”이라며 ‘개혁인사’가 실종됐다고 주장했다.

특히 전교조는 “이번에 교장으로 승진한 S초등교 H 교감이 경우 비리의혹과 관련해 핵심인물로 정평이 나 있는 사람”이라며 “H 교감을 승진시키는 것은 과거의 전임 교육감 핵심측근들을 전부 복권시키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강조했다.

교조는 또 “성폭행 사건이 있었던 학교의 교장에 대한 서쪽에서 동쪽으로 자리만 옮기는 좌천성 인사의 시늉만 냈다”고 비판했고, “과거에 많은 특혜시비가 있던 장학사들을 교장급 장학관으로 자리를 이동시킨 것 역시 비리세력을 비호하는 행위로 비쳐진다”고 주장했다.

이어 전교조는 △강한 비리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S교 H 교감의 교장승진 발령 철회 △성폭력 관련 학교장 인사 재요구 △특혜시비 장학사에 대한 장학관 승진 철회 △교원단체 의견을 무시, 비리세력 비호한 실무담당과장 교체 △불법선거 관련자 원직 복직을 유보하고 전보 조치 등 5가지 요구사항을 양성언 교육감에게 제시했다.

이날 전교조는 제주도교육청의 인사관련 규정 개선에 대해서도 “교육청으로부터 인사개선팀에 들어오라는 비공식 제의가 있었다”며 “하지만 현재의 개선팀은 과거 비리 의혹을 갖고 있는 인사들이 모여 있는 곳으로, 이를 해체한 후 투명하고 공정성을 담보할 수 있는 인사들로 새로 구성하면 참가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전교조는 “교육청이 내년 3월 정기인사에서는 획기적으로 바꿀 것이라고 했지만, 이번 기회를 놓치면 다음에도 바꿀 수 없다”고 강조했다.

▲ 정기인사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는 전교조 제주지부 관계자.ⓒ제주의 소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