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문광위 "국립 입장 불변…입장수용치 않을시 협상중단 해야"

   
 
 
제주영어교육도시 조성사업 추진과 관련,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국립설립 방침을 고수하며 "중앙정부와 제주도간 MOU체결시 도의회와 협의를 거칠 것"과 "입장을 받아들이지 않을 시에는 협상중단 등의 조치를 취하라"고 제주도에 촉구했다

제주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위원회(위원장 신관홍)는 10일 제주영어전용타운 추진상황보고를 받고, "초·중·고 4개 학교를 국립학교로 설립해야 한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이어 "향후 중앙정부와 제주특별자치도간 양해각서(MOU) 체결 때 사전에 도의회와 협의를 거치고 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MOU를 체결함에 있어 도의회 입장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때는 협상중단 등의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강경 입장을 밝혔다.

현재 정부는 최근 공식발표를 통해 제주영어전용타운 사업 명칭을 '제주영어교육도시'로 변경한 상태다.

   
 
 
이날 제주도 영어전용타운추진단(단장 문원일)은 "현재 영어전용타운 부지 제공과 외국교육기관 유치, 주민의견 수렴 등 관련 업무를 국무조정실과 협의하며 MOU 체결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이에따라 정부는 오는 2013년까지 서귀포시 대정읍 보성리 일대에 초등학교 7개· 중학교 4개·국제고교 1개 등 12개교를 수용, 영어교육도시로 조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또 영어교육도시 건설에 부지조성비 2200억원, 학교 설립 및 공공시설 건설비 5600억원 등 7800여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정부는 특히 1단계 사업으로 2010년 3월 개교를 목표로 공립초등학교 1개교와 공립중학교 1개교를 시범 설립해 운영할 계획이지만 제주도와 교육청은 국제고 설립을 포함해 줄 것을 요청하고 있는 상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