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고충홍 의원 "타당성 검토용역 먼저 실시...대선공약 제기"

제주-완도간 해저터널 건설에 따른 제주도와 전라남도가 대정부 건의문을 채택한 가운데 제주도의회 고충홍 의원이 "시작은 전라남도가 먼저 했지만 주최는 제주도가 돼야 한다"며 주도권을 놓지 말 것을 주문했다.

▲ 제주도의회 교육위원회 고충홍 의원
고충홍 의원은 11일 제주도의회 제234회 임시회 폐회에 앞서 열린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제주도가 주체가 되기 위해서는 해저터널이 '불가능'하다는 것에서 '가능'하다는 것으로 인식을 바꿔야 한다고 주문한 고 의원은 "제주도가 밀렸던 주도권을 찾아오기 위해서는 도의 치밀한 사전준비가 필요하며, 해저터널 실시에 따른 자체 타당성에 대한 검토 용역을 먼저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240회 임시회 도정질문을 통해 해저터널 건설의 필요성을 제기한 고 의원은 "해저터널을 미래전략으로 세워지고 실행될 수 있도록 예산과 정책에서 다양한 대안이 제시되어야 한다"며 "도민 여러분들도 '안될 것', '경제성이 없을 것', '쓰레기장이 될 것'이라는 등 막연한 패배의식에서 벗어나 세계적인 국제자유도시를 만들어 내겠다는 강한 의지를 갖고 협조해 달라"고 발상의 전환을 주문하기도 했다.

또 "관광계에서도 지금부터 남해안과 제주도의 세계자연유산을 비롯한 기존의 관광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어야 하며 앞으로 북한을 거쳐 중국, 러시아, 유럽을 잇는 관광인프라를 구축해야 할 것"이라며 "정부는 제주도와 전라남도의 건의안을 받아들여 줄 것을 촉구하며, 각 당과 대선주자들도 해저터널을 대선공략으로 채택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고 의원은 "해저터널 없이 관광객 1000만 명 시대를 열겠다는 것은 참으로 무모한 계획이며, 현재의 항공수요로는 절대 감당할 수 없다는 것을 우리는 너무나 절실하게 느껴왔다"며 "제주국제자유도시의 성패여부는 결국 사람의 이동, 즉 교통수단에 달려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고 의원은 "섬지역에서 자유로운 이동은 해저터널이 아니면 불가능하다는 것을 재차 강조한다"며 "범도민적 의지와 지혜가 모아지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