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시대위, 12개 부처 회의...‘평화의 섬’ 추진전략과 과제 ‘윤곽’

제주도를 ‘세계 평화의 섬’으로 지정하는 추진전략과 세부과제가 서서히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아직은 정부, 특히 ‘평화의 섬’ 계획을 주도적으로 이끌 대통령자문기구인 동북아시대위원회의 과제로 채택된 사업은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지만 제주를 한반도의 평화거점은 물론 동북아의 네트워크의 전진기자로 삼으려는 ‘평화의 섬’ 밑그림을 보여준다는 차원에서 관심을 끌고 있다.

7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회의실에서 동북아시대위원회(위원장 문정인) 주최로 국무조정실, 재정경제부, 외교통상부, 통일부, 건설교통부, 기획예산처, 문화관광부, 교육인적자원부, 국방부, 환경부 등 12개 부처 국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세계 평화의 섬’ 추진을 위한 첫 실무회의는 ‘평화의 섬’ 지정 및 추진사업을 정부차원의 사업으로 끌어올리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상당한 의미를 갖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제주도는 이날 회의에서 세계 평화의 섬 지정계획안과 추진전략에 대해 보고했으며, 참석자들은 제주도를 정부차원에서 동북아 평화·외교의 중심지로 육성하자는 데 합의했다.

제주도는 이날 제출한 계획안을 통해 ▲정상방문과 평화포럼, 4.3평화공원과 제주밀레니엄관을 통해 제주를 동북아 외교·평화의 중심지, 평화전시·교육공간으로 육성하고 ▲제주남북평화센터를 중심으로 동북아 평화연구·실천의 중심지, 한반도 평화네트워크를 구축해 국제협력의 거점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이를 토대로 한반도 및 동북아의 평화와 번영을 주도하는 ‘세계 평화의 섬’을 건설하겠다는 구상을 제시했다.

제주도는 이 같은 구상안 실천을 위해 대통령자문기구인 동북아시대위에 ‘세계 평화의 섬’추진 전담조직을 설칟운영하며, 세계 주요 정상회담 또는 남북(정상) 회담을 제주도에서 열 수 있도록 할 것을 건의했다. 또 동북아평화협력체의 창설과 제주유치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제주도는 또 지난해로 2회째를 맞고 있는 제주평화포럼의 주체를 정부차원으로 격상시켜 ‘아·태 대표 포럼’으로 육성시켜 줄 것도 요구했다.

이와 함께 제주평화의 정신적 토대를 이루고 있는 제주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4.3특별법을 개정해 4.3 추모기념일을 지정하고, 유족에게 실질적인 생계비를 지원하며, 4.3유적지 발굴사업 지원과 4.3평화공원 조성사업 지원, 그리고 교과서에 제주4.3과 평화를 다룰 수 있도록 해 줄 것도 평화의 섬 사업계획으로 제안했다.

현재 진행 중인 제주밀레니엄과 건립과 함께 제주남북평화센터를 건립해 남북평화와 문화동질성 회복을 위한 연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남북민간교류사업과 국책연구기관 이전을 통해 제주도가 남북간 평화 네트워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 줄 것도 요청했다.

평화의 섬을 국제적 교류의 장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다자간 평화·경제협의체를 유치하며, UN산아 국제기구 유치를 위해 정부가 나서 줄 것도 건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제주도가 제출한 사업계획안에 대해 각 부처간 논의와 조율을 거치도록 하는 한편, 제주도에 동북아 평화군축센터를 설치하는 사업과 제주평화포럼을 아·태 대표포럼으로 격상시키는 과제를 동북아시대위원회에서 우선 다루기로 했다.

또 12개 정부부처 실무 국장들이 참여하는 ‘세계평화의 섬’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하자는 데도 의견을 모았다.

이날 회의에서는 오는 21~22일 사이에 2차 회의를 갖기로 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