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ㆍ도 농민대회 저지 움직임…농민단체 '반발'
경찰ㆍ도 농민대회 저지 움직임…농민단체 '반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민단체, "전화와 공문으로 집회 방해하고 있다"… 대규모 집회 앞두고 논란 확산

‘우리쌀지키기.식량주권 수호’를 위해 농민단체들이 주최하는 대규모 농민대회 집회를 앞두고 경찰이 조직적으로 집회를 방해하는 움직임을 보여 농민회 등 농민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서는 등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또한 농민단체들은 자치단체인 제주도에서도 감귤 열매솎기’를 빌미로 집회 당일날에 맞춰 ‘농협과 감협 등 생산자 단체’에 공문을 보내, 집회에 참여하는 농민들을 저지하려는 것이 아니냐며 의구심을 보내고 있다.

전농 제주도연맹을 중심으로 도내 23개 농민.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 ‘우리쌀지키기.식량주권수호 제주운동본부’는 지난해 멕시코 칸쿤에서 열린 WTO 각료회의에서 농산물 개방반대를 외치며 산화해간 ‘故 이경해 열사’를 추모하기 위해 10일 ‘이경해 열사정신 계승! 우리쌀지키기! 제주농업 회생을 위한 제주도민대회’를 준비하고 있다.

농민회에 따르면 이번 대회는 제주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열리는 집회로 제주지역에서는 10일 오후 2시 제주종합경기장과 오후 6시 제주도청에서 3000여명이 참가하는 대규모 집회를 개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농민회는 경찰이 10일 열리는 제주도민대회가 불법집회라며 일선지역 단위농협에 연락을 취해 농민들의 참가를 저지해 달라고 협조요청을 했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전농 제주도연맹 김명식씨는 “지역 농민회 소속 회원들이 경찰에서 집회의 규모를 줄이기 위해 조직적으로 일선 농협에 전화를 걸어 ‘불법집회’임을 강조하며 농민들의 참여를 못하게 협조를 요청했다는 제보가 속속 들어오고 있다”고 밝혔다.

▲ 도청에서 농ㆍ감협에게 보낸 공문
또한 김씨는 “시대가 바뀌고 있지만 여전히 공권력을 가진 경찰은 변화의 조짐이 보이지 않고 있다”며 “경찰의 움직임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동원 가능한 모든 수단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강력 대응할 것을 천명했다.

게다가 농민단체들은 제주도가 10일을 ‘감귤 10% 이상 열매솎기의 날’로 지정해 농협과 감협 등 생산자 단체에 공문를 보냈다며 집회를 사실상 원천봉쇄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실제로 제주도의 공문에는 ‘생산자 단체인 농.감협에서도 행정기관에 준하는 자체계획을 수립, 추진해 동참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시고 참여계획 및 실적을 통보’하라고 적시돼 있다.

농민단체 한 관계자는 “이번 집회가 제주도청에서도 열리기 때문에 제주도가 의도적으로 농.감협에 협조공문을 보내 집회를 막으려는 것”이라며 강하게 불만을 토로했다.

이에 대해 경찰은 전혀 그런 사실이 없다고 발뺌하고 있으며, 제주도는 우연히 날짜가 맞은 것이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지금이 어느 시대인대 그럴 리가 있느냐”며 “우리쪽에서는 전혀 그런 사실이 없다”고 발뺌했다.

제주도 관계자도 “열매솎기가 예상보다 실적이 부진해 4일에 이어 10일을 ‘감귤 10% 이상 열매솎기의 날’로 지정해 농.감협에 참여를 독려하는 공문을 보냈다”며 “우연히 10일 날짜가 격친 것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3
대정농민 2004-09-11 12:01:16
쌀이 개방되면.. 그 쌀 농사를 짓던 농민들이 밭농사로 제주농민들이 주 작목들인. 감자 , 마늘, 당근등...농사를 짓게 되고..

그 경제가 어렵다는
제주의 감귤 농사도.. 육지의 과수 농가의 증가로..
제주 감귤도 헤어날 길이 없다..
그럼.제주농민들은.농사를 그만두고.
노동자로 전업을 하게되고..그럼.제주지역의 실업자도 엄청 증가하게 될 것이고.

그런데도 아직도.. 정부에서 이야기 하는 경제 살리기를 말하는가.
쌀 개방되는 것 자체가. 한국내 경제를 파탄 시키는 건데.
제주도에서도.. 감귤열매속기를 말하면서.
그전에 약속했던. 감귤 피해 조사조차도 전혀 진행되지 않고 있는데..
뭘 믿으란 말인가..

탐라인이 농사를 짓지 않는 젊은 사람이면.. 당신은 당신의 괜당,삼춘들을.. 그런 식으로 매도 할 건가?
아님 나이든 사람이면... 당신들의 그런 어리 석음이.
이 나라를 파탄에 이르게 했음을 모르는가?
127.***.***.1

한농민 2004-09-11 09:42:10
이장이 막 조촨 빠쁘주만은 나온디
뭬가뭔지 모르켄허멍
다시랑 영허지말랜헤엄수다
127.***.***.1

탐라인 2004-09-10 19:00:23
늘상 집단으로 목소리를 내야 직성이 풀리는가?

논리적으로 공식석상에서 따지고 들면 안되는가?

글고 지금 대한민국의 꼭지점에 누가 있는가

집단행동을 좋아하는 이들이 선정한 이들이 바로 꼭지점인데

그들에게 하소연 하면 될것을

교통혼잡으로, 사회질서 혼란으로 국론분열등으로 이익을보는 집단은 누구일까

오로지 붉은색깔만을 선호하는 집단이여

경제회생을 위하여 우리모두 자중하면 어떨까
1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