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전용타운 정책, 제주지원위원회 심의.결정
지원위 사무처에 영어교육도시팀 구성 '전담'

제주영어교육도시 조성에 대한 각종 정책사항은 앞으로 제주특별자치도지원위원회(위원장 한덕수 국무총리)가 모든 심의를 결정하게 된다.

이에따라 제주지원위원회 사무처내에 영어교육도시팀을 구성해 사업추진을 전담한다.

정부는 21일 제주영어교육도시 조성을 위해 정부 차원의 추진체계를 구축하여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따른 제주영어교육도시 조성에 관한 주요 정책사항은 국무총리가 위원장인 제주특별자치도지원위원회(이하 “제주지원위원회”)에서 심의하여 결정하게 된다.

■ 제주영어교육도시, 정부 추진체계 본격 가동

또 제주지원위원회 사무처에 전담조직인 영어교육도시팀이 구성되어 사업 전반을 총괄하고 주요 현안과 쟁점사항을 조정한다.

아울러 교육부와 건교부 등 관계기관에도 각 부처 소관 사업을 추진할 조직을 정비할 예정이다.

정부는 지난 4일 급증하는 해외 유학·어학연수 수요를 흡수함은 물론 안전하고 값싸고 질 높은 영어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제주영어교육도시'조성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이 계획에 따르면 제주도 서귀포시 일원에 7,800억원을 들여 초·중·고등학생을 위한 영어전용학교 12개교(초 7, 중 4, 고 1)를 설립할 예정이다.

정부는 우선 공립초등학교와 공립중학교 하나씩을 시범 설립하여 2010년 3월 개교를 목표로 하고 있다.

송재정 제주지원위원회사무처장은 “제주영어교육도시 조성은 제주지원위원회를 중심으로 정부 차원의 추진체계를 구축하여 추진하게 되며, 사업 로드맵 수립 등 기본방안 실현을 위한 후속조치를 본격적으로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의 계획에 따르면, 현재 제주특별자치도를 지원하기 위하여 설립된 "제주지원위원회”에서 영어교육도시 사업 추진에 따른 개발방향의 설정과 제도개선 사항을 심의·결정하고, 사업 단계별 현안 사항을 조정해나가게 된다.

제주지원위원회는 국무총리가 위원장이고 각 부처 장관이 위원으로 참여하고 있어, “제주영어교육도시” 조성 계획 수립과 이에 따른 지원이 원활하게 이루어져 사업 추진이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민간전문가가 참여하는 자문위원회에서 영어교육도시 조성방향과 개발계획 수립, 교육기관 유치 등에 의견을 제안하도록 하여 전문성을 살릴 계획이다.

자문위원회는 도시개발과 영어교육 관련 전문가, 교육기관을 설립·운영하고 있는 관계인 등으로 구성하게 된다.

또 '제주영어교육도시' 조성 실무업무는 제주지원위원회 사무처에 영어교육도시팀이 구성되어 사업 추진을 전담하게 된다.

전담조직인 영어교육도시팀은 사업추진 전반을 총괄하여 관계 기관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단계별 주요 현안과 쟁점사항을 협의·조정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건교부, 교육부 등 관련 부처가 참여하는 관계부처 협의체(T/F)를 운영하여 정기적으로 사업추진에 따른 현안을 점검하고 추진방안을 협의해 나가게 된다.

■ 건교부, 교육부 관련 부처 역할 분담

영어교육도시 조성 사업집행은 건교부, 교육부 등 관련 부처가 소관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건교부는 개발계획 수립과 지구지정, 사업시행자 지정 등의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하며, 교육부는 학교설립 운영, 영어교육센터 설립, 영어교육프로그램 개발 등 교육관련 사업을 담당하여 추진한다.

또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사업부지 제공, 공공기관 설치 및 교육기관 유치·설립 지원 등 영어교육도시 조성을 전반적으로 지원하게 된다.

정부는 이러한 추진체계를 바탕으로 사업 로드맵 마련과 설명회 개최 등 개발사업 추진을 위한 준비작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관계 부처별 사업계획을 종합하여 10월중에 제주영어교육도시 조성 로드맵을 마련함으로써 사업이 계획에 따라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해나갈 계획이다.

먼저, 개발계획 수립과 교육기관 설립 등 건교부, 교육부 등 관계 부처의 소관 사업별 추진계획과 일정계획을 검토하여 종합적인 사업추진 로드맵을 마련한 후,

제주지원위원회에 '제주영어교육도시 기본구상과 추진계획'을 상정·심의하여 확정할 예정이다.

 그리고, 올해 말까지 관계 부처와 제주도간 사업이행 협약(MOU)을 체결하여 영어교육도시 조성을 계획대로 추진함과 아울러 교육기관의 설립과 운영을 지원해나갈 계획이다.

한편 영어교육도시 조성에 대한 지역주민과 전문가의 의견을 폭 넓게 수렴하여 사업의 취지가 충실히 이행될 수 있는 개발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다.

우선 10월 초에 제주지역 학부모와 도민을 대상으로 관계 부처 합동 설명회를 개최하여, 영어교육도시 조성에 대한 공감대를 넓히고 사업 추진에 대한 지원과 협력의 기반을 조성한다.

이와 더불어 사업이 추구하는 목적을 충분히 달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도시개발 및 교육분야 관계 전문가 간담회 및 워크숍 등을 수시로 개최하여 개발계획 수립과 교육기관 유치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