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 주민, 4.3단체, 환경단체 골프장사업 추진 반대 거세

▲ 골프장 조감도. 빨간색 부분이 골프장, 파란색 부분은 4.3평화공원이 들어설 곳이다.
평화와 인권을 상징하는 제주4.3평화공원 바로 앞에 숙박시설을 포함한 대규모 골프장 건설이 추진돼 4.3단체들과 마을주민은 물론 환경단체가 적극 반발하고 나서는 등 파문이 예상되고 있다.

동서개발㈜(대표 배영환)은 봉개동 235-7번지 일원 98만6621㎡(29만8000여평)의 부지에 사업비 960억원을 투입해 18홀 규모의 골프장(회원제)과 숙박시설 등 동서CC을 재추진하고 있다.

동서개발㈜은 지난 1996년 4월 국토이용변경계획의 승인을 받고, 98년 환경영향평가를 받은 후 6년 동안 사업비 부족으로 골프장 건설이 물건너 가는 듯 보였지만, 제주도가 장기간 미착공 골프장 사업장에 대해 사업승인 취소 움직임을 보이자 다시 사업추진을 진행하고 있다.

▲ 동서개발측이 봉개동사무소에서 통합영향평가 주민설명회를 갖고 있다.
동서개발㈜은 10일 오후 5시 봉개동사무소에서 제주 동서컨트리클럽 조성사업 환경.교통.재해영향평가 주민설명회를 가졌다.

하지만 이날 주민설명회에서는 골프장 예정지가  ‘제주4.3평화공원’이 건설되고 있는 장소와 바로 인접한 곳에 있고, 환경 문제가 심각한 문제가 대두되며 4.3단체와 마을주민, 그리고 환경단체로부터 강한 저항을 받았다.

봉개동 주민들은 도로와 오폐수 처리, 토사유출 문제를 집중 거론하며 기반시설이 전혀 이뤄지지 않은 이곳에 골프장 건설은 절대 반대한다고 이구동성으로 밝혔다.

봉개동 주민자치위원장은 “사업허가 승인을 받은 후 8년이 지난 지금은 예전과 현실이 달라졌다”며 “골프장이 건설될 부지 인근에는 이미 한화골프장이 완공됐고, 4.3평화공원이 건립되고 있는 곳으로 교통 등 기반시설이 전혀 마련되지 않은 봉개동에 또 다른 대규모 건설사업이 시작됐다면 극심한 교통문제가 발생할 뿐만 아니라 건설과정에서 토사유출 등이 우려된다”고 강조했다.

▲ 봉개동 주민들이 골프장 건설에 대해 강한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모 주민은 “동서개발측이 땅을 잘못 샀고, 그곳은 골프장이 들어설 곳이 아니”라며 “골프장 예정지는 급경사지로 자연천이 없어 비가 올 경우 봉개동과 농경지가 침수될 것이고, 토사유출로 인해 주민피해가 우려된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또 다른 주민은 “당장 제주도와 시가 사업승인을 취소하지 않을 경우 봉개동 주민들은 대책위를 구성해 반대투쟁을 벌여나게겠다”고 제주도와 시를 압박했다.

4.3단체는 평화와 인권의 상징인 ‘4.3평화공원'과 맞붙은 곳에 어떻게 골프장을 건설할 수 있느냐며 사업중단을 요구했다.

4.3연구소 오승국 사무국장은 “4.3으로 인해 반세기 이상 지속돼 온 제주도민의 한과 슬픔을 치유할 4.3평화공원 인근에 골프장이 들어서는 것은 제주도민을 두 번 죽이는 것”이라며 “96년에 허가를 받은 후 8년만에 이제야 골프장을 건설하겠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강조했다.

오 사무국장은 또 “통합영향평가서에는 4.3평화공원에 대해 단 두줄이 서술되고 있는데 ‘공사중인 4.3평화공원을 부정적 경관요소’로 평가하는 등 부정적으로 묘사돼 있다”며 “세계적인 평화.인권의 성지로 거듭날 평화공원이 부정적이냐, 아니면 골프장이 부정적인 시설이냐”며 따져 물었다.

▲ 4.3연구소 오승국 사무국장이 평화와 인권의 상징인 평화공원 인근에 골프장 건설은 부당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환경단체에서는 △농약 등 오염원 차단 미비 △식물상.동물상 조사 미흡 △ 활엽수립지대 훼손 등을 내세우며 통합영향평가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 이영웅 사무국장은 “식물상.동물상 조사가 여름철 한철에 국한됐고, 조사도 불과 3일만 했다”며 “특히 동물상 조사인 경우 비가 집중적으로 내리는 날 진행돼 굉장히 부실한 영향평가가 이뤄졌다”고 말했다.

이 사무국장은 “녹지자연도 조사도 평가서 초안에서는 서로 상반되는 내용이 나올 뿐만 아니라 골프장측이 주장하는 원형보전도 활엽수림지대는 훼손하고 초지는 보전하는 이상한 원형보전이 되고 있다”고 영향평가서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게다가 이 사무국장은 “토양과 지하수의 오염과 공사중 토사유출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며 “골프장 건설은 재고되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동서개발측은 “이번 안은 초안이기 때문에 주민과 환경단체 등의 의견을 종합해 보완해 나갈 것”이라며 “또한 4.3평화공원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검토하지 못했다”고 시인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