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제품 설명회…제주 생물산업 성장가능성 가늠의 척도

제주산 동백을 원료로 한 순식물성 천연성분의 아토피언 전용화장품과 샴푸, 린스 등 헤어제품 연구개발에 성공, 본격 출시로 관심을 끌고 있다. 이 제품들은 바이오스펙트럼(주) (대표 박덕훈)과 (주)네츄럴바이오제주(대표 강순원)가 공동기획한 것으로 (재)제주하이테크산업진흥원과 제주대 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의 지원하에, 이미 구축된 대규모 전국유통망을 통한 전국시장 점유를 목적으로 착실한 준비 중에 있다.

이에 바이오스펙트럼(주)와 (주)네츄럴바이오제주는 23일 제주도중소기업지원센터에서 동백을 이용, 개발한 제품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으로, 이 행사는 제주 생물산업의 성장가능성을 가늠할 수 있는 척도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계기로 생물산업은 무엇이며, 그것이 제주도에 가져오는 의미는 무엇인지 알아본다.

생물산업은 제주의 차세대 유력산업이다

제주의 다양한 생물종은 생물산업 육성의 바탕이 된다.

미래형 고부가가치 산업인 생물산업은 세계 시장규모가 1992년 100억달러에서 2000년 540억달러, 2010년에는 1540억달러(산업연구원 자료)로 급성장하는 21세기 주력산업의 하나로, 최근 선진국을 중심으로 웰빙바람이 불면서 친환경성이 강조되면서 인간과 자연에 피해를 주지 않고 삶을 풍요롭게 해 줄 수 있는 생물소재들이 경쟁적으로 개발되고 산업화되고 있다. 그렇다면, 제주도는 과연 생물자원을 산업화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가.

제주도는 국내 최대의 생물종 다양성의 보고로 7800여종 이상의 생물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 최고수준의 지하수 자원은 생물산업의 기본 소재가 된다. 또한 깨끗하고 청정 자연환경이 유지되어 제주산 농수축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고, 천혜의 관광자원과 청정이미지가 마켓팅 전략으로 활용가능해, 이를 적극 활용한 제주의 특화된 생물산업이 필요하다.

제주도는 국제자유도시의 개발과, 최근의 주5일 근무, 한류열풍, 골프관광객의 증가로 연 500만명의 국내·외 관광객들이 내방하고 있다. 제주 생물산업은 단기적으로 이들을 대상으로 제주 이미지를 반영한 고품질의 선물제품이 필요하며, 장기적으로는 국내시장 뿐만 아니라 일본, 중국 및 동남아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웰빙(Well-being) 제품 개발이 필요하다.

제주도가 지역전략산업 진흥을 위해 설립한 (재)제주하이테크산업진흥원은 뷰티/향장산업이 제주도의 여건상 단기간에 성공할 수 있는 산업분야로 선정하여 도내·외 우수기업들을 발굴 육성, 제주의 다양한 생물종을 활용해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식물성 화장품시장과 아토피 등 민감성 피부전용 화장품 시장을 석권해 가고자 하는 야심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제주동백은 생물자원, 문화상품성에서 상당한 가능성을 가진다

동백기름은 전부터 머릿기름, 정밀기계유, 의약계의 올리브유 대용으로 쓰이는 등 그 효능이 널리 알려져 왔다. 정제한 것은 담백한 맛이 있어 요리에도 쓰일 뿐 아니라, 천식환자용으로 민간에서 애용돼 왔다. 남해안과 제주지역에서만 자생한다는 희귀성, 불사(不死)의 상징, 진시황의 불사약, 일본의 풍신수길 회춘용 등 다양한 상징과 쓰임새가 구전되고 있어 문화상품으로서 가능성도 가진다.

바이오스펙트럼(주)과 (주)네츄럴바이오제주가 출시한 동백제품은 바로 이와 같은 동백의 과학적·문화적 내용에 주목, 제품화한 것이다.

우선 동백을 소재로 발굴하기 위해 동백이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일본의 연구개발 및 상품화사례에 대한 벤치마킹과 전 세계 동백류의 활용정도, 원료공급 문제 등을 통해 제품개발의 방향과 가능성을 검토했다. 제품 연구개발단계에서도 1년여의 연구 및 반응체크, 보완 등의 과정을 거쳤다. 이 기간 제주도내에서만 400여명을 대상으로 아토피와 헤어제품에 대한 반응체크를 했다.

그 결과 주성분인 올레인산 트리글리세리드는 인체 분비물인 피지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트리글리세리드와 유사해, 연약한 아기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해 주며, 탁월한 보습기능을 가져 피부가 건조해 지고 각질이 생기면서 가려워지는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기능이 뛰어나다는 사실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곧 아토피 등 민감성 피부, 노인들의 피부건조에 따른 가려움증 해소에 좋다는 얘기가 되는 것이다.

이와 함께 (주)네츄럴바이오제주는 동백제품이 지역특화산업으로 연계되도록 지역노인회와 이러한 제품들의 협약을 통한 동백열매 수매, 제품의 저렴한 공급, 지역특성을 살린 제주 특산품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열매수매만도 연간 5억여원으로 예상되고 있는 등 이러한 제품들의 성공은 가뜩이나 어려운 농촌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으로 등장할 수도 있을 것이란 기대를 하게 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