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 기자회견 직후 관련단체 협박 전화...제주도청 '배후' 의혹

기자회견을 통해 내년도 제주도 예산에 대해 문제제기를 한 참여환경연대에 일부 단체들의 항의성 전화가 이어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항의전화의 배경에 제주도청이 있다는 의혹이 강력히 제기되면서 NGO활동에 대한 제주도청의 저급한 인식과 함께 행정당국의 도덕성에 문제가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제주참여환경연대 관계자에 따르면 참여환경연대가 28일 오전 2004년도 제주도 예산에 대해 기자회견을 한 직후 관련 단체들의 협박성 항의전화가 잇따라, 미묘한 파장이 일고 있다.

참여환경연대는 이날 '제주도예산안에 대한 입장' 기자회견을 통해 그간 관행적으로 지원돼 오던 사회단체보조금이 행정자치부의 상한제 도입에 따른 지침변경에도 불구하고, 제주도가 다른 유사한 항목에 포함시켜 계속적인 편법지원에 나서고 있다는 내용을 제기했다.

그런데 제주도로부터 그동안 보조금을 받아 오던 일부 사회단체들이 참여환경연대에 전화와 방문 형태로 협박성 항의로 읍소를 벌여 참여환경연대가 강력 반발하고 있다.

참여환경 관계자에 따르면 기자회견이 이뤄진 이후 오후3시30분부터 4시30분 경까지 약 1시간동안 집중적인 항의전화와 방문이 잇따랐으며, 이 같은 상황은 토요일 오전까지도 계속 이어졌다.

28일 오후3시30분쯤 자신을 장애인 단체 관계자라고 밝힌 한 인사가 전화로 "니들이 뭔데 예산지원을 하라 말라고 하느냐"는 항의를 한 것을 시작으로, 보훈단체와 유림관련단체, 재외도민회 등으로부터 한 시간 가량 집중적인 전화공세가 이어져 업무가 마비될 정도였다고 말했다.

그런데 항의성 전화를 건 이들 단체들은 그 동안 사회단체 보조금 명목으로 제주도로부터 300~500만원 정도의 그리 많지 않은 액수를 지원받는 단체이면서 복지관련 단체, 보훈단체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이루고 있다고 참여환경연대측은 밝혔다.

또 참여환경연대에 전화를 건 모 단체의 인사는 "어디서 그 같은 내용을 들었느냐"는 참여연대 실무자 질문에 "도청에 들렸다가 우연히 들었다"고 밝혀 제주도가 이들 단체로 하여금 참여환경연대에 협박성 항의전화를 걸도록 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강력히 제기되고 있다.

고유기 참여환경연대 사무처장은 "동일한 시간대에 전화와 방문 등이 집중적으로 이뤄졌고, 당사자들이 내용조차 제대로 알지도 못하는 상황에서 무조건 항의나 읍소로 일관하다가 자세한 설명을 하자 이를 납득하고 스스로 전화를 끊는 점을 미뤄볼 때 행정에 의해 동원된 인상이 역력하다"고 언급했다.

그는 특히 "제주소식을 상대적으로 접하기 어려운 서울지역의 도민단체 간부의 전화라든가, 어디에서 소식을 접했냐는 물음에 모 단체 회장이 '도청에 들렀다가 우연히 들었다'는 언급을 한 정황 등은 이를 강력히 뒷받침한다"고 주장하면서, "그 동안 매년 예산안과 관련한 발표를 해 왔으나, 이런 경우는 처음"이라며 쓴웃음을 지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