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관씨 위원장…세계평화의 섬 지정 안건 첫 심의

 제주를 ‘세계평화의 섬’으로 지정하기 위한 정부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지난 7일 대통령 자문기구인 동북아시대위원회(위원장 문정인) 주관으로 국무조정실과 외교통상부, 통일부 등 12개 부처 국장들이 제주 세계평화의 섬 지정 추진을 위한 첫 실무회의를 연데 이어 내달 1일 제주에서 ‘제주특별위원회’ 공식 회의가 제주에서 열린다.

이는 제주도가 추진하고 있는 ‘세계 평화의 섬’ 지정사업이 제주도의 지역적 문제가 아니라 정부의 국책사업으로 선정, 국가차원에서 이를 추진하겠다는 뜻으로 제주도가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번영’을 아우르는 평화의 섬으로 우뚝 설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날 오전10시 제주시 라마다프라자호텔에서 열리는 제주특별위원회 첫 회의에는 제주출신 문정인 위원장을 비롯해 특위위원 15명 전원이 참석해 위촉식 전달과 함께 세계평화의 섬 지정을 위한 첫 안건의 다루게 된다.

제주특위는 제주출신으로 동북아시대위 위원이자 전경련 상임부회장인 현명관씨가 위원장을 맡게 되며 진철훈 전 열린우리당 제주도지사 후보, 이계식 정무부지사, 고충석 전 제주발전연구원장, 한태규 외교안보연구원장, 김완순 외국인투자 옴부즈맨 등이 포함돼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제주도로부터 세계평화의 섬 지정을 위한 계획안과 사업내용, 추진일정 등을 보고받은 후 위원들간의 토론이 이어진다. 또 제주시 일원을 벤처촉진지구로 지정하는 방안도 논의하게 된다.

제주도는 이에 앞서 지난 7일 열린 세계평화의 섬 실무회의에서 제주평화포럼을 정례화하고 국가차원의 포럼으로 격상시켜줄 것과 차기 6자 실무회담을 제주로 유치해 동북아평화협력체제의 기반을 다지는 계기로 삼아줄 것을 요청한 바 있다.

또 4.3특별법과 진상보고서 확정, 노무현 대통령의 사과를 기반으로 4월 3일을 국가지정 추모기념일로 지정할 수 있도록 하고, 4.3평화공원을 단계별로 조정하며, 유족생계비를 지원하는 방안도 건의, 현해 국무조정실과 행정자치부에서 논의되고 있다.

이와 함께 외교통상부는 제주에 동북아평화군축센터를 설립해 스웨덴의 스톡홀름과 노르웨이 오슬로 평화연구소, 하와이 동서문화센터와 같은 동북아의 대표적 평화연구소를 발전시커 나가는 동시에 UN군축기구 또는 국제경제협력체 등 국제기구를 유치하는 방안도 협의를 벌이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