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총선, 재보궐 선거 때도 같은 방법…“인력·시설 부족 따른 관리 미흡 인정”

투표를 마치고 나오는 한 유권자. 제주에서도 사전투표 관리 부실 의혹이 일자 중앙선관위는 인력과 시설 부족에 따른 미흡함을 인정하는 한편, 지난 선거에서도 같은 방법으로 진행한 바 있었다고 해명했다. 부정선거 의혹에 대해서는 정당 추천인 참관을 보장해 절대 부정의 소지는 없다고 일축했다.
투표를 마치고 나오는 한 유권자. 제주에서도 사전투표 관리 부실 의혹이 일자 중앙선관위는 인력과 시설 부족에 따른 미흡함을 인정하는 한편, 지난 선거에서도 같은 방법으로 진행한 바 있었다고 해명했다. 부정선거 의혹에 대해서는 정당 추천인 참관을 보장해 절대 부정의 소지는 없다고 일축했다.

제20대 대통령선거에 대한 열기가 제주지역 사전투표율이 역대 최고치로 나타나는 등 뜨거운 가운데 제주에서도 사전투표 부실 관리 논란이 잇따르면서 중앙선관위가 공식 사과문을 내놨다.

지난 5일 제주시 연동 도의회 사전투표소에서는 사전투표를 마친 코로나19 확진·격리자들이 기표한 투표지를 봉투에 담아 직접 투표함에 넣는 것이 아닌 직원에게 건네거나 다른 가방에 넣으면서 부실 관리 의혹이 도마에 오르기도 했다.

원희룡 국민의힘 중앙선대본부 정책본부장은 6일 오전 11시 국민의힘 제주도당사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이 같은 논란은 선거관리위원회와 민주당의 책임이라며 비판하기도 했다.

이에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같은 날 입장문을 통해 “지난 5일 진행된 코로나19 확진 선거인의 사전투표에 불편을 드려 매우 안타깝고 송구하다”고 밝혔다. 

논란에 대해서는 “이번 선거는 역대 최고 사전투표율을 기록할 만큼 높은 참여 열기와 투표관리인력 및 투표소 시설의 제약 등으로 인해 확진 선거인의 사전투표관리에 미흡함이 있었다”고 부족함을 인정했다. 

일각에서 제기하는 부정선거 의혹에 대해서는 법과 규정에 따라 진행했으며 정당 추천 참관인의 참관을 보장해 절대 부정의 소지는 있을 수 없다며 단언했다. 

지난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와 지난해 재보궐 선거도 같은 방식으로 진행됐다는 설명이다.

중앙선관위는 “이번에 실시한 임시기표소 투표방법은 법과 규정에 따른 것이며, 모든 과정에 정당 추천 참관인의 참관을 보장해 절대 부정의 소지는 있을 수 없다”며 “지난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와 2021년 4·7 재·보궐선거에서도 같은 방법으로 선거일 자가격리자 투표를 진행한 바 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우리 위원회는 이번 사안을 엄중히 인식하고 있으며, 드러난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면밀히 검토해 선거일에는 국민이 안심하고 투표할 수 있도록 조속히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코로나19 확진 선거인의 사전투표관리에 관한 입장 

3월 5일 실시된 코로나19 확진 선거인의 사전투표에 불편을 드려 매우 안타깝고 송구합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공직선거법 개정으로 선거일 확진자 등의 투표시간이 확대된 입법취지와 급속히 늘어난 확진 선거인의 참정권을 보장하기 위하여 사전투표일에도 투표할 수 있도록 특별대책을 마련하였습니다.

이번에 실시한 임시기표소 투표방법은 법과 규정에 따른 것이며, 모든 과정에 정당 추천 참관인의 참관을 보장하여 절대 부정의 소지는 있을 수 없습니다.

지난 제21대 국회의원선거와 2021년 4·7 재·보궐선거에서도 같은 방법으로 선거일 자가격리자 투표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다만, 이번 선거는 역대 최고 사전투표율을 기록할 만큼 높은 참여열기와 투표관리인력 및 투표소 시설의 제약 등으로 인하여 확진 선거인의 사전투표관리에 미흡함이 있었습니다.

우리 위원회는 이번 사안을 엄중히 인식하고 있으며, 드러난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면밀히 검토하여 선거일에는 국민이 안심하고 투표할 수 있도록 조속히 대책을 마련하겠습니다.

2022년 3월 6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