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를 항의 방문한 원희룡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 정책총괄본부장. 사진=국민의힘 제주도당 ⓒ제주의소리
7일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를 항의 방문한 원희룡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 정책총괄본부장. 사진=국민의힘 제주도당 ⓒ제주의소리

원희룡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본부 정책총괄본부장이 코로나19 확진·격리자 사전투표 부실 관리에 대한 책임을 물으며 노정희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원 본부장은 7일 허향진 제주선대위 도민선대위원장 등과 함께 제주도선관위를 항의 방문하고, 일부 투표함이 CCTV도 없는 장소에 장기간 방치된데 대한 관계자 문책과 재발방지 대책을 요구했다.

원 본부장은 "지난 사전투표에서 코로나19 확진자들의 투표용지를 소쿠리나 심지어 쓰레기봉투에 담아서 제3자가 투표함에 옮기는 과정을 보면서 과연 이게 제대로된 민주주의 국가의 선거 관리인지 두 눈을 의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전국 곳곳에서 벌어졌다"고 성토했다.

이어 "선관위가 민주당편을 들어서 부정선거를 적극적으로 하려했다고는 상상조차 하기 싫지만 이 부실과 혼란에 대해선 어떻게 책임질거냐"라며 "이런 사태 때문에 9명의 선관위원 중 최소한 한명은 야당 추천이 들어가야한다고 그렇게 호소했음에도 기어이 이를 배제하고 자신들 정파 일색으로 채운 결과가 이런 부실 선거냐"라고 비판했다.

원 본부장은 특히 "민주주의 근간이 부실과 혼란으로 나리가 났는데도 노정희 선관위원장은 출근조차 하지 않았다. 그 자리가 명예직이냐"며 "노 위원장은 이번 사태에 책임을 지고 즉각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제주도도 예외는 아니다. 우도면 사전투표함이 지정된 보관장소가 아닌 CCTV도 없는 선관위 사무국장 방에 방치돼있다가 발견됐다"며 "도대체 선관위는 무슨 정신으로 선거관리를 하고 있느냐"고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원 본부장은 "혹시 의도적인 부정선거 세력이 혹시 기회를 가질수 있도록 의도적으로 방치한게 아니길 바란다"며 "도선관위도 투표함을 자기 방에 방치한 선관위 사무국장을 즉각 문책·경질함은 물론 이번 사태에 대한 전면 조사와 재발방지를 위한 근본적인 조치를 취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원 본부장은 제주도선관위 윤대락 사무처장을 만난 자리에서도 "일부 국민들이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하지만 그래도 선관위를 믿으려고 하는데, CCTV도 없는 사각지대에 투표함을 방치하고 있는데도 아무 문제가 없다고 하는건 너무 안일한 대응이 아니냐"며 "선관위 관리수준이 그 정도인지 도저히 납득할수 없고 너무 실망스럽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자체조사뿐만 아니라 국회나 사법기관에서 원인을 밝혀내고 책임을 물을 수밖에 없다"며 "사소한 것이라도 국민들의 의혹을 사지 않도록 철저하게 선거관리에 임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윤대락 사무처장은 "바쁜 선거운동시기에 선관위에 오도록 한 부분에 대해서는 선거관리 책임자로서 사과 말씀드리지만 정당추천위원도 있고 여러분이 지켜보고 있기 때문에 선거 부정하고는 관련이 없다"며 "본투표때는 국민들의 의혹이 전혀없도록 투명하고 철저하게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