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근 예비후보.
고창근 예비후보.

고창근 제주도교육감 선거 예비후보는 정책 보도자료를 통해 “초등 저학년 학생들의 평등한 출발선을 보장하고, 기초학력 조기 확보와 기초학력 사각지대에 있는 학생들을 전문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기초학력 전담교사제’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고 예비후보는 “초등교사 중 문해력·수리력 등 기초학력 전문교사를 양성, 단위학교에 배치해 조기 개입과 학생 개인별 맞춤형 지도로 기초학력 부진을 해소하고 결정적 시기에 문해력과 수리력의 전문적인 지도로 기초학력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기초학력 전담교사는 전문성을 갖춘 한글 문해 전문교사와 기초수학 전문교사로 해당 분야의 기본-심화-전문가 과정을 이수한 교사로 6개월 이상 학생 진단 및 임상 지도와 증거기반 사례분석을 통해 학생의 문해와 수리 영역 향상을 전문적으로 지원하게 된다”고 밝혔다.

또 “기초학력 전담교사는 △단위학교 기초학력 업무 총괄 및 담임교사 기초학습 관리 지원 △주당 16~20시간의 수업담당 △학생 진단-성장과정 기록 및 사례 관리 △사전·사후 향상도 분석을 통한 교사 간 공유 △심각한 문해력·수리력 고위험군 학생에 대한 전문지도 등 역할을 맡게 된다”고 피력했다.

고 예비후보는 “기초학력 전담교사제 도입을 통해 초 1~2학년에 대해서는 읽고, 쓰고, 셈하는 데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예방적 차원의 지원을 펼치고, 초 3~6학년 천천히 배우는 학생에 대해서는 학습부진 해소에 주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기초학력은 어떤 분야보다도 진단과 지도에 대한 고도의 전문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문해력·수리력 전문교사를 통한 지원이 절대적”이라며 “기초학력 전담교사제의 개별 맞춤형 지원을 통해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확보하고 즐겁고 신나게 배움을 펼쳐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