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올레 등 7개 단체, 29일 제주도의회 환도위 심의 '부동의'

제주올레와 환경단체로 구성된 곶자왈포럼이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에 추진하는 '제주자연체험파크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 동의안 부동의를 촉구하고 나섰다.

곶자왈포럼은 28일 성명을 내고 "제주도의회는 제주자연체험파크 조성사업을 부동의하고, 곶자왈 보전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곶자왈포럼은 "3월29일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는 지난 2월16일 심의 보류됐던 제주자연체험파크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 협의내용 동의안에 대한 심의를 진행한다"며 "2015년부터 추진된 제주자연체험파크 조성사업은 곶자왈 및 보호종 훼손, 사업지 주변 지역과의 갈등 등으로 사회적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관광개발사업으로 이제 제주도의회의 심의 결정에 따라 대규모 곶자왈의 존폐 여부에 대한 판가름이 난다"고 중요성을 언급했다.

곶자왈포럼은 "사업지는 거문오름에서 흘러나온 용암이 만든 곶자왈로 동백동산과 이어져 있는 곶자왈의 핵심부"라며 "동백동산과 더불어 이 지역 곶자왈에만 서식하는 세계적 1속 1종인 제주고사리삼 서식지가 100여 곳 이상 확인되고 있으며 백서향, 버들일엽, 나도고사리삼 등 희귀식물이 사업지 전역에 분포하는 등 생태적 우수성이 밝혀진 곳"이라고 생태적 가치를 설명했다.

곶자왈포럼은 "환경부조차 생태적 가치를 인정해 2020년 생태자연도 1등급 권역으로 상향해 고시하기도 했다"며 "이렇듯 사업지는 보전돼야 할 곳으로 개발지로서의 입지가 타당하지 않다는 것은 이미 입증됐지만 개발사업을 위한 절차가 지속해 이뤄지고 있다"고 규탄했다.

곶자왈포럼은 "곶자왈 보전의 사회적 목소리가 매우 높지만 개발사업으로 인한 곶자왈의 파괴는 여전히 멈춰지지 않고 있다"며 "이는 제주도의 앞 뒤가 다른 곶자왈 보전정책을 올바로 잡지 못하고 도민의 목소리를 대변할 대의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방기한 도의회의 잘못도 크다"고 꼬집었다. 

곶자왈포럼은 "2021년 국가위성통합운영센터 설립 부지로 사업지 인근 도유지 곶자왈을 매각해 사회적 여론의 뭇매를 받았던 도의회를 제주도민이 똑똑히 지켜보고 있다는 것을 명심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곶자왈포럼은 "제주의 생명수인 지하수 함양의 원천이고, 기후위기시대를 해소할 탄소저장고이며, 멸종위기종과 희귀종의 서식처이자 피난처로 수많은 뭇 생명에게 없어서는 안 될 곶자왈을 이제 더 이상 개발사업에 내주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며 "제주도의회는 제주자연체험파크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 협의내용에 대한 동의안을 부결하는 것을 시작으로 곶자왈 보전의 진정성을 보여라"고 다시 한번 도의회의 분발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