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연구소가 30일 논평을 내고 제주법원의 4·3희생자 직권재심 무죄 선고에 환영 입장을 밝혔다.

제주4·3연구소는 "이번 재판은 지난해 전면 개정된 제주4·3특별법에 따라 구성된 광주고등검찰청 산하 제주4·3사건 직권재심 권고 합동수행단이 청구한 4·3 당시 억울하게 수형생활을 하다 행방불명된 4·3 희생자 40명에 대한 직권재심 청구소송"이라며 "재판장이 언급했듯이 역사적 의미가 있는 판결"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4·3연구소는 "재판의 전 과정을 지켜보았다"며 "재판부는 말할 것도 없고, 검찰과 변호인 모두 4·3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전개된 이번 재판은 4·3과 관련한 재판에 있어 길이 남을 역사적 재판"이라고 평가했다.

4·3연구소는 "검찰이 재판과정에서 '4·3은 엄청난 비극으로 이념과 공권력의 이름으로 자행된 4·3사건으로 유족들은 수십 년 동안, 희생자들을 가슴에 묻고 통한의 세월을 살았다. 이번 직권재심으로 공권력이 위법 부당한 잘못을 바로 잡고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무고한 희생자의 실추된 명예가 회복되고 유족들이 조금이라도 위로가 되기를 바란다'고 과거 국가권력의 잘못을 언급한 것은 높이 평가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4·3연구소는 "특히 재판부의 헌신적인 관심과 판결에 거듭 감사를 드린다"며 "‘긴장해 밤잠을 설쳤다’고 한 재판장의 언급을 통해 재판부가 이번 판결에 임하는 고뇌를 충분히 인식한다. 그런 점에서 직권재심 청구 대상자 모두에게 무죄를 선고한 이번 판결의 의미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고 재판을 담당한 장찬수 부장판사에게도 찬사를 보냈다.

또한 4·3연구소는 "4·3 진상규명과 명예회복 과정에서 희생자나 유족 누구도 소외되지 않도록 세심한 노력을 기울일 것을 재판부와 검찰, 변호인 측에 요청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