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혜 당선인 대변인 "무고한 희생 넋 기리는것 자유주의 국민의 도리"

지난 2월 5일 국민의힘 대선 후보 신분으로 제주4.3공원을 참배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지난 2월 5일 국민의힘 대선 후보 신분으로 제주4.3공원을 참배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오는 4월 3일 봉행되는 제74주년 제주4.3희생자추념식에 참석한다.

김은혜 대통령 당선인 대변인은 1일 오전 당선인 일정 브리핑에서 "주말 사이 윤 당선인은 4.3희생자추념식에 참석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지난 2월 5일 후보자가 제주 방문 당시 취재진이 4.3추념식에 참석하겠냐고 물어봤고, 이에 윤 후보는 '당선인 신분이 되면 오겠다'고 약속했다. 그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대한민국은 자유주의 국가다.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양민이 무고하게 희생됐다고 하는 것에 대해서는 당선인은 넋을 기리고 추모하고 모든 국민이 함께 따뜻하게 보듬고 위로하는게 자유민주국가 국민의 도리고 의무라고 생각한다는 점을 여러번 강조한 바 있다"며 "그 제주 길에 오르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제 윤 당선인은 후보 시절인 지난 2월 5일 제주4.3평화공원을 참배했고, 오임종 제주4.3희생자유족회장의 추념식 참석 요청에 긍정적으로 답변한 바 있다. 당시 윤 당선인은 추념식 방문과 관련 "우리 인권과 자유민주주의 정신에 입각해서 평화와 국민 통합을 이루는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의 4.3추념식 참석은 대통령 당선인 신분으로는 첫 사례가 된다. 특히 보수정권의 대통령이 4.3추념식에 참석한 사례가 단 한번도 없어, 새정부 출범 전 윤 당선인의 4.3추념식 참석은 특별한 의미가 부여될 수 있다.

2003년 조성된 4.3평화공원에서 첫 위령제가 열린 후 현직 대통령으로서 4.3추념식에 방문한 것은 2006년 노무현 전 대통령이 처음이었다. 이후 이명박, 박근혜 보수정권 10년 동안 단 한차례도 4.3추념식 방문이 이뤄지지 않았다. 박근혜 정부 당시에는 4.3추념식이 국가기념일로 지정됐음에도 정작 추념식에는 대통령이 모습을 나타내지 않았다.

이에 반해 문재인 정부에 들어서는 대통령의 추념식 참석이 2018년, 2020년, 2021년 세 차례에 걸쳐 성사됐다. 올해 추념식에는 문 대통령을 대신해 김부겸 국무총리가 참석하게 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