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도의원 출마 청년-여성-신인-장애인 20% 가산점

 

국민의힘이 오는 6·1 지방선거에서 동일 지역구 3번 이상 출마해 낙마한 출마자는 공천에서 배제하기로 1일 결정했다. 
 
또 45세 미만 청년, 장애인, 국가유공자, 기초생활수급자의 공천심사료를 감면하고 정치신인에게 가산점을 부여할 계획이다. 2일부터 3일간 공모 후 4일부터 공천 접수를 받는다.

김행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 대변인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모든 선거구에서 동일 지역구, 동일 선거구에 세 번 이상 출마해서 세 번 이상 낙선한 경우에는 전부 (공천에서) 배제하기로 했다”며 “기초의회 후보자의 경우 세 번 연속으로 ‘가군’에 추천하는 것을 금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치 신인 발굴과 사회적 약자의 정치 참여를 위한 가산점 적용 계획도 밝혔다. 

김 대변인은 “광역단체장 후보자 중 정치 신인인 경우에는 10%의 가산점을 부여하고 기초단체장과 광역 기초의원 중 정치 신인과 청년, 여성,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에게는 20% 가산점을 부여한다”고 밝혔다. 

정치 신인은 공직선거 출마 무경험자를 의미하며 임명직 고위공직자 이력이 있는 경우에도 출마 이력이 없다면 정치 신인으로 간주하기로 했다. 다만 당협위원장은 기득권 내려놓기 차원에서 출마 이력이 없더라도 정치 신인에서 제외한다.

이와 함께 만 45세 미만 청년과 장애인, 국가유공자와 그의 배우자·직계비속, 기초생활수급자에 대한 공천 심사료를 50% 감면한다. 

국민의힘은 2일부터 3일간 공모한 후 4일부터 중앙당과 전국 시도당을 통해 각급 선거구별로 공천 접수를 받는다. 

광역단체장의 경우 6일까지, 기초단체장과 광역·기초의원은 8일까지 접수를 마치고 심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광역단체장의 경우 선거의 중요성을 고려해 이달 중순 경선을 실시하고 같은 달 말까지 공천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