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이 제주미래교육 비전2030을 발간, 배포한다.
제주도교육청이 제주미래교육 비전2030을 발간, 배포한다.

제주도교육청 제주미래교육비전수립추진위원회는 지난해 11월 제주미래교육 비전 선포에 따른 제주미래교육 전략과 과제를 구체화한 '제주미래교육 비전2030'을 발간·배포한다. 
   
'제주미래교육 비전2030'은 4차 산업혁명, 저출산, 감염병, 기후 위기 등 급변하는 교육환경과 사회변화에 대비해 제주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전략을 제시하는 제주교육 중장기 발전 계획으로 지난 2009년 발간된 '제주교육 희망 2020 제주교육 비전과 전략' 이후 10여 년 만에 새롭게 발간․배포하는 것이다.

제주미래교육 비전은 '삶의 주체로 함께, 평화의 미래로 전환!'이다. 교육체제 대전환 시대에 학생 맞춤형 교육으로 학습자 주도성 및 삶과 연계한 교육과정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독립된 삶의 주체가 되어 평화의 미래로 담대하게 나아가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비전 수립 준비는 지난 2020년부터 시작됐다. 지난 2020년 11월 제주미래교육 비전 수립을 위한 기획단을 구성해 제1차 제주미래교육 포럼을 개최했다. 

2021년 2월 제주교육정책연구소에서 '제주교육비전과 전략 2009~2020 성과분석' 연구를 수행했고, 4월 제주미래교육 비전:전략과 과제 연구 용역에 착수해  8월 중간보고회, 11월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를 열어 도민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또한 지난해 7월 제주미래교육비전 수립을 위한 도민 설문조사를 실시했고, 다섯 번의 도민 참여단 토론회를 개최해 학생, 학부모, 교직원, 도민들의 의견을 들었다. 지난해 9월‘ 교육자치와 미래교육’, ‘인공지능시대 학생맞춤형교육’을 주제로 포럼을 실시해 제주미래교육 비전 수립 토대를 마련했고, 11월 제주교육 국제심포지엄에서 제주미래교육 비전을 선포했다. 

제주미래교육 비전 추진단에서는 비전 실천을 위하여 5개의 핵심 전략과 43개의 과제를 도출, ▲제주형 교육혁신 ▲인간중심 미래교육 ▲따뜻한 책임교육 ▲상생하는 지구시민교육 ▲제주다운 교육자치 등을 핵심 전략으로 구성했다.

전략별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제주형 교육혁신은 혁신학교형, 마을결합형, 미래학교형 등 제주특별법을 활용한 미래형 학교 모델 창출을 위한 제주형 자율학교 모델을 다변화하고 인구 밀집 지역, 다문화․학습부진아․정서위기학생 등을 고려한 유연한 학급 편성으로 양질의 미래교육 기반을 마련한다. 

인간중심 미래교육을 위해 인프라 구축을 위한 창의적 교육 플랫폼 구축과 AI를 활용한 개인 맞춤형 교육, 제주형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확대를 통해 미래형 학습이 가능한 유연한 학습 공간을 확보한다. 

따뜻한 책임교육을 위하여 정신건강 리터러시 교육 도입, 정서위기 개인 맞춤형 대응 강화, 비만 예방 및 건강 증진 성과지표 개발과 제주 특색을 살린 건강 증진 프로그램을 확대하는 제주형 웰니스 지원체제를 구축한다.
 
상생하는 지구시민교육은 지속할 수 있는 미래를 위하여 생태환경교육을 활성화하고 학생의 웰빙을 우선하는 정책을 도입하며 학생 참여 기반 평화․인권 민주시민교육, 체감형 제주이해교육을 내실화한다.

제주다운 교육자치는 학교자치 실현을 위한‘제주특별법’교육분야 특례 활용을 강화하며 미래형교육도시, 제주교육특화도시 구체화, 지역사회연계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추진한다.

이창환 정책기획과장은 “학생, 학부모, 교직원, 도민 등 교육주체들의 의견을 모아 수립된 제주미래교육 비전이 향후 제주교육의 미래를 밝히는 ‘교육나침반’이 될 것"이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미래교육 비전을 반영한 주요업무계획 수립 및 예산 편성 등 정책 추진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