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한의약연구원-바이오메딕, 광령 귤나무 엽록체 유전체 해독

제주시 애월읍 광령1리 광령귤나무(동정귤). 사진=제주한의약연구원.
제주시 애월읍 광령1리 광령귤나무(동정귤). 사진=제주한의약연구원.

제주특별자치도 기념물 제26호로 지정된 제주시 애월읍 광령1리 ‘광령 귤나무’ 엽록체 유전체의 비밀이 풀렸다.

재단법인 제주한의약연구원과 주식회사 바이오메딕 생명과학연구소(연구소장 김호방 박사)는 ‘광령 귤나무(동정귤)’의 엽록체 유전체를 세계 최초로 해독하고 이를 국제학술지인 ‘Mitochondrial DNA Part B’에 게재했다고 5일 밝혔다. 

예로부터 왕실에 진상되었던 제주 동정귤은 동의보감(東醫寶鑑)에서도 ‘동정귤의 익은 열매껍질을 말린 것을 진피(陳皮)’라고 기록돼 있어 동의보감에 소개된 진피의 기원 종으로 알려진다.

광령 귤나무는 제주산 재래귤로 알려진 동정귤로 마을 주민들은 돈진귤이나 진귤로 부르고 있다. 나무의 높이는 6m이며, 뿌리 근처에서 가지가 3개로 나누어진다.

과실의 향기와 맛이 독특해 과거 진상품으로 바쳤던 제주 지방 특산물 가운데서도 으뜸이라고 전해진다. 과실은 보통 온주 밀감보다 약간 작으며, 과일 껍질은 다소 거칠고 향기가 좋으며, 과육은 신맛이 강하다고 알려진다.

두 기관은 이번 연구를 통해 제주 동정귤(Citrus erythrosa Hort. ex. Tanaka)의 엽록체 유전체를 분석해 엽록체 전체 DNA 염기서열을 NCBI 유전자은행에 등록 완료했다. 

이번 연구결과에 따라 2014년 발효된 생물자원 이익 공유제 ‘나고야의정서’에 대한 대응방안으로 제주 동정귤의 주권을 인정받기 위한 기반을 확보하는 성과를 이루게 됐다.

더불어 제주 동정귤의 보호·관리와 이를 활용한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의 활용가치 증대, 새로운 자원에 대한 산업 수요 증가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두 기관은 “이번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제주 재래 감귤은 물론 중국, 일본에 존재하고 있는 동정귤과의 유전학적인 계통 분석 등 후속 연구를 통해 제주 동정귤이 제주 고유종임을 입증하기 위한 연구를 지속해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Mitochondrial DNA Part B에 게재된 논문.
Mitochondrial DNA Part B에 게재된 ‘광령 귤나무(동정귤)’의 엽록체 유전체 해독 논문. 사진=제주한의약연구원.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