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4월 3일 봉행된 제주4.3희생자추념식에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하지 않은 것에 대해 "윤석열 당선인의 추념식 참석을 배려한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5일 KBS라디오 '주진우 라이브' 전화인터뷰에서 신구 권력의 갈등을 묻는 진행자의 질문에 이 같이 밝혔다.

박 대변인은 "대통령과 당선인은 회동도 그렇고, 이철희 수석과 장제원 비서실장의 협의도 원만하게 이뤄지고 있다"며 "청와대는 원활한 인수인계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고, 당선인에 대한 대통령의 배려도 남다르다"고 말했다.

그 예시를 들며 문 대통령의 4.3추념식 불참은 윤 당선인에 대한 배려 차원이었다고 설명했다.

박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는 4.3문제 해결을 위해 관련 입법도 했고, 보상금도 지급했고, 희생자를 위해 정말 정성을 다했다"며 "지난 일요일 임기중 마지막 4.3추념식이었는데 제주4.3에 대해 문 대통령이 워낙 각별하고, 또 제주시민단체에서 청와대를 방문해서 (4.3추념식)참여해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했기 때문에 이번에 대통령이 참석할 수도 있었다"고 했다.

이어 "그러나, 문 대통령은 윤 당선인이 참석하도록 배려했다. 대통령 공군 2호기까지 당선인에 내주었다"며 "당선인 신분으로 대통령 전용기를 탄 것은 처음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