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은 3월 신학기, 코로나19 대응 안정적 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위한 학교 발송 공문서 최소화를 중점 추진한 결과, 전년도 대비 52% 감축이라는 가시적 성과를 거두었다고 12일 밝혔다. 

교사가 수업과 생활지도에 집중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는 교육중심학교시스템의 정책사업 중 '학교 발송 공문서 줄이기'는 수년간의 꾸준한 이행으로 많이 감소되고 있으나, 신규 사업 등의 증가로 인해 여전히 학교 현장에서는 공문서 감축의 필요성이 크다는 입장이다.

제주도교육청은 코로나19 상황에서의 학생과 교사의 온전한 만남을 위한 여건을 조성하고자 공문게시 활용률 높이기, 불편한 공문서 신고방 운영 등과 더불어 3월 한 달간 학교 발송 문서에 대한 사전 승인제를 도입하는 등 문서 발송 최소화에 주력했다. 
 
3월 한 달간 학교 발송 문서에 대한 분석 결과, 지난해 동기간 대비 본청은 61%, 교육지원청은 31%(제주시 28%, 서귀포 37%)로 큰 폭으로 감소하는 효과로 나타났으며, 이는 신학기 학교 현장 지원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보고 있다. 

더불어 4월 이후에도 지속적 관리를 통해 3월의 감축 효과가 퇴색되지 않도록, 공문게시 적극 활용 및 부서 내 유사문서의 통합 발송, 불요불급한 문서 발송 지양 등을 통해 학생중심 교육여건 마련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강두식 장학관은 “오미크론 대확산 시기에 맞이하게 된 2022학년도 3월 학사운영을 최대한 안정적으로 지원하고자 공문서 줄이기를 강력하게 추진했다"며 “지속적으로 학교 발송 공문서의 적정화를 추진함으로써 학교의 모든 역량이 아이들에게 집중될 수 있도록 교육중심 학교 운영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