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와 산업통상자원부가 분산에너지 확산을 위해 지원체계를 구축했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산업통상자원부는 12일 제주도 CFI에너지미래관에서 '제주형 분산에너지 추진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는 박기영 산업부 차관을 비롯해 구만섭 제주도지사 권한대행, 전력거래소, 한국전력공사, 한국에너지공단, 제주에너지공사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분산에너지란 중소규모의 태양광, 풍력, 연료전지 등 전력이 사용되는 지역의 인근에서 생산·소비되는 에너지다. 이번 계획은 산업부의 '분산에너지 활성화 추진전략'을 제주도의 실정에 맞게 계승한 것으로 △분산에너지 친화형 인프라 구축 △분산에너지 기반의 전략 신산업 육성 △재생에너지 주민 수용성 개선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정부는 대규모 발전소와 송전선로 건설 관련 사회적 갈등이 증가하는 가운데, 에너지 소비지역 인근에서 생산되는 분산에너지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 '2050탄소중립 추진전략', '에너지 탄소중립 혁신전략'을 수립하고 분산에너지 확산을 제시했다.

에너지기본계획을 통해 2040년까지 분산에너지 발전량 30%를 달성하고, 탄소중립 시스템 전환을 촉진키로 했다. 제주도는 지난해 870MW 규모의 태양광·풍력 설비를 구축했으며, 전체 설비 중 재생에너지 비중을 39%까지 늘렸다.

그러나 재생에너지 출력제어, 재생에너지에 대한 지역주민 수용성 저하 등의 과제도 직면해 있다.

제주도는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수립된 제주형 분산에너지 계획을 통해 분산에너지 친화형 인프라 구축을 위해 대규모 에너지저장장치(ESS)를 구축하고, 그린수소(P2G), 열에너지 전환·활용(P2H) 등 섹터커플링 기술을 활성화 할 방침이다.

또 시장·제도 등 전력 신산업 기반 구축을 위해 통합발전소(VPP), 플러스DR(Demand Response) 확산 모델을 발굴하고, 지역 특성을 가미한 마이크로그리드를 구축키로 했다. 도민·지역주도 거버넌스 구축을 위해 추진협의체·포럼을 운영하고 중장기적으로 도내 전문 에너지연구소 설치를 검토할 방침이다.

산업부는 제주도·관계기관·전문가 등과의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제주형 분산에너지 추진 기본계획의 이행을 지원하게 된다.

구만섭 권한대행은 "정부와 함께 고민하며 수립한 제주형 분산에너지 추진계획을 잘 이행하여 제주가 신재생에너지와 분산에너지 확대의 선도모델로 나아가겠다"며 "최근 심화되는 제주지역 내 출력제어는 전국으로 확산될 수 있는 문제로 대책 마련을 위해 산업부의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박기영 산업부 차관은 "이번 기본계획은 중앙정부가 제시한 정책 방향에 지역의 고민을 담아 계승·발전시켰다"며 "앞으로도 중앙과 지방, 그리고 관련 전문가들의 긴밀한 협업을 토대로 분산에너지의 원활한 확산 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