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작스런 민간특례 사업 추진 과정에 의문...윤석열 최측근 법조인 개입 의혹까지 불거져

대장동 특혜 의혹을 제기하며 ‘1타강사’로 불린 원희룡 전 제주지사가 국토교통부장관 후보자로 지명되면서 이번에는 혹독한 검증과 마주하게 됐다.

15일 정치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차기 정부의 내각 인선과 관련해 정호영 보건복지부장관 후보자와 함께 원 후보자에 대한 송곳 검증을 예고하고 있다.

실제 조오섭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최근 브리핑에서 원 후보자를 향해 “제주 오등봉 개발사업 민간특혜 의혹부터 해명하라”며 과거 대장동 공격에 대한 역공에 나섰다.

오등봉공원 민간특례사업은 제주시 오등동 1596번지 일대 76만4863㎡ 부지에 공원시설(66만9783㎡)과 1429세대의 아파트(9만5080㎡)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제주시는 2021년 1월 호반건설 컨소시엄을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하고 그해 7월 특수목적법인(SPC)인 오등봉아트파크 주식회사에 도시계획시설 실시계획인가를 내줬다.

민간사업자는 사업부지 내 공원시설을 정비후 제주시에 기부채납하고 나머지 부지에 아파트를 건설해 분양수익을 얻는다. 현재 감정평가를 끝내고 본격적인 토지보상을 준비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2016년 제주시의 ‘추진 불가’ 결정을 뒤집고 민간 개발사업이 진행된 점을 문제 삼고 있다. 이 과정에서 원 후보자가 어떤식으로 개입했는지 여부를 들여다보고 있다.

최근에는 모 매체를 통해 윤 당선인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법조인의 개입 의혹까지 제기됐다. 이 매체는 해당 법조인이 오등봉공원 개발에 참여한 모 건설사 임원이라고 폭로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제주시 관계자는 “오등봉공원 사업은 오등봉아트파크 주식회사와 협약을 통해 추진하고 있다. 컨소시엄에 참여한 건설업체의 세부 상황까지 알지는 못한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은 원 후보자가 2014년 제주도지사에 당선된 직후 매입한 제주시 아라동의 단독주택에 대해서도 자료를 수집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원 후보자는 배우자 강윤형씨 명의로 758㎡ 부지와 주택을 7억5천만원에 매입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부지가 자연녹지에서 취락지구로 변경된 과정을 주시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주택의 공시지가는 2014년 1㎡당 24만8600원에서 2021년에는 50만5600원으로 갑절 가량 올랐다. 실거래가격도 7억원 가까이 오른 15억원대로 추산되고 있다.

원 후보자는 현재도 배우자 명의로 이 주택을 보유하고 있다. 반면 원 후보자는 도지사 사퇴 직후 주소를 서울로 옮겨 실제 거주 여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이와 함께 원 후보자의 사법연수원 시절 음주 폭행사건과 국회의원 시절 제주4‧3위원회 폐지 법안 공동발의, 도지사 시절 배우자의 제주도교육청 채용 논란 등도 쟁점이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