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테크노파크(JTP)가 운영하는 전기차배터리산업화센터에 쌓여 있는 전기차 폐배터리.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테크노파크(JTP)가 운영하는 전기차배터리산업화센터에 쌓여 있는 전기차 폐배터리.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의소리]가 보도한 ‘제주도 전기차 폐배터리 가격안 8100원~341만원 천차만별’ 기사와 관련해 제주도가 의견 수렴에 나선다.  

제주도는 오는 5월3일 오후 3시부터 제주시 연동에 위치한 건설회관에서 ‘제주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폐배터리) 공공활용 및 매각기준(안) 기업공청회’를 갖는다고 15일 밝혔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매각 기준(안)에 대한 설명과 질의응답이 이뤄질 전망이다. 

4월 현재 제주에는 폐배터리 재활동 등과 관련된 업체가 30여곳이다. 제주도는 이들 업체에 공청회 일정 등을 안내할 계획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마련된 매각 기준(안)에 대한 기업의 의견을 듣는 자리”라며 “현장에서 다양한 의견을 들을 계획이며, 타당한 의견은 수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2013년 전국 최초로 전기차 보급을 추진한 제주도는 점점 쌓이는 폐배터리 처리를 위해 민간 등에 매각하는 방안을 추진해 왔다. 

제주도는 국제시세에 맞춰 폐배터리 사용연수와 잔존수명(SOH)에 따라 가격을 책정했다. 

SM3와 아이오닉 등 차종별로 폐배터리 용량이 다르지만, 최저 가격은 8117원에서 최대 341만2522원으로 책정됐다. 

제주에서 전기차배터리산업화센터를 운영하는 제주테크노파크(JTP)가 폐배터리 매각을 추진중이다.

폐배터리 매각은 폐기물관리법과 산업융합 촉진법, 지역특구법, 환경기술산업법 등 관련 법률에 따라 전문업체나 기관으로 입찰이 제한돼 있지만, 환경부가 인정하는 업체에 대해서는 별도 매각이 가능하다. 

제주도는 예외조항을 활용해 도내 재활용 및 재사용 업체가 포함되도록 환경부와 협의중이다.

원활하게 협의될 경우 JTP가 매각주관사 자격으로 매각 공고에 나서며, 출고와 정산을 맡게 된다. 판매대금은 국비와 지방비로 나눠 세입 처리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