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식 무소속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는 29일 논평을 내고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의 국토교통부 장관 내정에 따른 청문회를 앞두고 연일 여러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오등봉공원 민간특례사업을 철저히 조사 후 백지화하겠다"고 밝혔다.

박찬식 예비후보.
박찬식 예비후보.

박 예비후보는 "제주도 경관위원회는 지난 22일 심의에서 오등봉공원 민간 특례사업 비 공원시설에 대해 심사하고 재검토 의결했다"며 "위원회는 오등봉공원의 경우 하천에서 이격거리, 근경 등 조망 상황, 스카이라인을 고려한 디자인, 내부 시설물 디자인 등에 대해 재검토를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는 오등봉 사업의 환경영향평가가 부실했다는 것이며, 이에 따른 기본설계가 잘못됐음을 의미한다"며 "공원일몰제로 공원지구가 해지되더라도 자연녹지와 보존녹지지역 내에 건축 행위는 극히 제한될 수밖에 없었던 점을 감안 했을 때 사업심의 및 추진과정에 심각한 부조리가 예상된다"고 주장햇다.

특히 "오등봉 개발사업은 방선문계곡에서 용연으로 이어지는 한천과 이격거리가 짧다는 문제와 고도제한 문제들이 일반인들에게 알려지며 환경적 경관적 문제가 많은 사업이지만, 더 큰 문제는 제주시 외곽으로 도시가 확장되는 문제가 발생한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박 예비후보는 "오등봉 지구에 대단위 택지개발이 이뤄지려면 이곳을 1종 내지는 2종 주거지역으로 바꿔줘야 한다. 그렇게 되면 상·하수 및 오수시설, 전력시설, 도로 등 사회적 인프라 구축비를 사업자가 아닌 제주시가 떠안아야 한다"고 우려했다.

박 예비후보는 "오등봉 민간특례 사업이 이대로 진행된다면 신제주에서 아라동까지 연북로 위쪽 개발의 빗장을 풀어주는 일이 될 것"이라며 "이는 원도심을 살려야 할 예산을 하나도 남김없이 새로 조성되는 도시구역 인프라 구축에 수십 년간 투입하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저는 집권하면 오등봉공원 민간특례사업을 즉각 중단하고, 추진과정을 철저히 조사하여 위법과 불법을 찾아내겠다. 책임자에게 민형사상 책임을 분명히 묻겠다"며 "오등봉 사업을 백지화하고 오등봉공원을 도시자연공원구역으로 지정해 시민의 품으로 온전히 돌려드리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