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운동연합이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의 국토부장관 임명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환경운동연합은 4일 논평을 통해 “민주적 절차에 따른 의사결정을 묵살하는 원 국토부장관 후보자의 임명을 반대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최근 원 후보자의 청문회가 진행됐다. 제주판 대장동으로 불리는 오등봉 민간특례 사업과 관련된 특혜 의혹과 교통규칙 위반, 제주도지사 시절 자택 부지의 셀프 용도변경, 출장비와 업무추진비 사용 관련 의혹 등이 제기됐다”고 말했다. 

이어 “원 후보자는 국회가 요청한 자료를 제출하지 않거나 각종 의혹을 충분히 소명하지도 못했다. 원 후보자가 우리나라의 주거·부동산 정책, 국토 균형개발, 교통 등을 관할하는 국토부장관으로서 도덕성과 자질, 정책 능력이 충분한지 의심스럽다”고 비판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제주 제2공항에 대해 ‘반대’로 모인 도민 여론조사 결과를 무시해 강행했다는 질타에 원 후보자는 ‘제2공항은 도민 여론조사에서 의견이 엇갈렸다. 도민의 반대도 있었지만, 제2공항 예정지 주민들은 압도적으로 찬성해 견해가 다르다’며 결과를 왜곡하고 폄훼했다”고 날을 세웠다. 

이들은 “여론조사는 제주도와 제주도의회가 공동 협의해 진행한 공론화 절차의 결과며, 민주적 절차에 따른 의사결정 결과다. 공직자로서 민주적 절차와 의사결정에 승복하지 않고 묵살하는 원 후보자의 임명을 반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제주 시민사회 등에 따르면 제2공항은 연간 공항이용객 4560만명을 기준으로 설계돼 제주의 환경수용성이 제대로 검토되지 않았다. 예정지 성산읍 일대 동굴과 숨골, 조류 충돌, 법정보호종 등에 대한 문제도 제기돼 왔다. 한국경제연구원(KEI)은 ‘제2공항 성산 입지는 입지적 타당성이 매우 낮은 계획’이라고 밝히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환경운동연합은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발표한 윤석열 정부 110대 국정 과정에 제2공항이 포함됐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공정과 상식’에 기반한 국정운영을 약속했다. 제2공항은 민주적 절차에 따라 다수의 도민이 반대를 표명했다. 윤 당선인이 원 후보자를 임명한다면 국정 철학을 뒤집는 첫 사례가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