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 제주도당과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 제주지부가 16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밈ㄴ카페에서 정책협약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제주의소리
진보당 제주도당과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 제주지부가 16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밈ㄴ카페에서 정책협약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제주의소리

진보당 제주도당과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 제주지부는 다가오는 6.1지방선거에서 택배노동자의 권익 실현을 위한 공동노력을 기울이기로 손을 맞잡앗다.

이들 단체는 16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정책협약식을 갖고 "택배노동자 과로 방지 사회적 합의가 전면 이행되도록 공동 노력하고, 택배도선료 인하를 위한 생활물류서비스산업발전법 개정, 제주도 표준도선료 조례 제정 등 법제도 제개정을 공동 추진한다"고 밝혔다.

실제 진보당 제주도당의 경우 이번 지방선거에서 현직 택배노동자인 송경남 후보를 제주도의원 비례대표 2번으로 배치했다.

이들 단체는 정책협약을 통해 △택배노동자 과로방지 사회적 합의 이행 노력 △생활물류서비스산업발전법 개정과 표준도선료 조례 제정 등 공동 추진 △택배현장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권리 보장운동 공동 진행 △생활물류노동자 쉼터 등 택배노동자 권익 실현 조례 제정 등을 약속했다.

이들 단체는 "외형적 발전을 거듭해온 택배산업 속에는 나날이 착취당하고 고통받아온 택배노동자들의 열악한 노동이 있었다. 특수고용노동자이자 간접고용노동자라는 이중착취 속에서 택배 노동자들은 신음해 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택배노조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없던 산업법을 새로 제정해야 했고, 원청택배사들이 교섭을 거부하는 조건에서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를 만들어 내야만 하는 거창한 투쟁을 전개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이들 단체는 송 후보에 대해 "CJ대한통운 9년차 택배노동자로서 제주 택배도선료 인하 조례 제정 운동을 이끌어 온 후보다. 노동자가 직접정치에 나서 도민의 요구를 모아 이를 해결하는 노동정치, 진보정치의 전형을 보여줬다"며 "노동을 둘러싼 다양한 문제에 대한 근본적 해결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택보노조는 이번 지방선거를 계기로 진보정치 노동정치의 소중한 가치를 확대하고 노동자들의 숙원인 노동자 정치세력화의 소중한 싹을 틔울 수 있도록 최서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