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제자유도시에 대한 제주도지사 선거 출마자들의 답변에 귀추가 주목된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6.1지방선거 제주도지사에 출마한 후보들에게 국제자유도시 존폐에 대해 공개질의했다고 18일 밝혔다. 

1991년 ‘제주도개발특별법’이 통과된 이후, 제주는 제주다움의 가치와 미래보다는 빠른 성장을 지상 목표로 삼아 온 것이 사실이다. 결과적으로 양적으로는 성장했지만, 도민이 체감하는 삶의 질은 그렇지 못하다는 것이 도민사회의 여론이다.  

참여환경연대는 “제주 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은 이런 경향을 가속화하고 있다. 20년간 제대로된 도민 결정 과정을 거치지 않고 계획을 연장해 왔다. 제주의 주인인 도민의 결정을 거쳐 제3차 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의 지속 추진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며 국제자유도시 존폐에 대한 도지사 후보에 대한 공개질의 이유를 밝혔다. 

참여환경연대는 공개질의와 함께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의 각종 의혹에 대한 도정 차원의 진상조사 추진 ▲업무추진비 집행의 투명성 강화 등도 제안했다. 

이 단체는 “도시공원 민간특례의 경우 감사원 감사로 의혹이 해소될 수 있지만, 제기된 소송에 의해 감사원 감사청구는 기각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새로운 도정이 결자해지 차원에서 엄정히 진상을 조사해 사업 추진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의 국토교통부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드러난 업무추진비 논란으로 행정에 대한 도민의 신뢰가 추락했다. 신뢰 회복을 위해서라도 조례 개정을 통해 50만원 이상의 업무추진비 집행 내역을 홈페이지를 통해 투명하게 공개할 필요가 있다”고 요구했다. 

참여환경연대는 공개질의에 대한 각 후보별 답변을 받은 뒤 이달 중 공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