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공무원노동조합 소방본부 제주소방지부는 3조 1교대 근무 체계 도입을 요구했다. 

소방지부는 18일 입장문을 내고 “제주도 소방안전본부는 좌고우면하지 말고 압도적 다수의 직원들이 원하는 3조 1교대(당비휴) 근무체계 전면적 실험에 응하라”고 요구했다. 

3조 1교대는 24시간 근무(당번) 후 이틀 연속(비번·휴무) 쉬는 형태이며, 현재 운영되고 있는 3조 2교대는 주간과 야간, 당번 근무가 혼용된 방식이다. 

소방지부는 “도내 소방공무원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93.2%가 3조 1교대 근무 체계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와 전남, 세종, 강원, 울산, 대구 등 다수의 지역이 전면적인 3조 1교대 실험 도입 계획을 밝혔다”고 말했다. 

이어 “일선 소방 관서장들도 3조 1교대를 지지한다. 교대근무 방식을 혼용할 경우 지취 체계 혼선이 우려되고, 겪어봐야 문제점과 보완책이 마련된다는 이유”라며 “제주 소방본부는 확실한 근거 제시도 없다. 근무 당사자의 의사와 일선 관서장의 재량권을 완전히 배척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소방지부는 “주간, 야간, 당번을 오가는 불규칙한 근무 형태가 직원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다. 프랑스와 독일, 일본, 미국 등 선진국도 3조 1교대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확정 짓자는 얘기가 아니다. 일정 기간을 두고 3조 1교대를 실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