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서호동에 마련된 생활치료센터
서귀포시 서호동에 마련된 생활치료센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안정세가 이어지면서 생활치료센터와 중등증 병상 등의 운영이 중단된다. 이에 따른 국비 지원 제한 등의 문제로 제주도도 어려움이 예상된다.

24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방침에 따라 오는 30일부로 제5생활치료센터와 중등증 병상 등이 해체된다.

이는 도내 코로나19 확진세가 확연한 감소세가 이어짐에 따른 조치다. 실제 23일 기준 제주에서는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271명이 추가 발생했다. 최근 일주일간 확진자 수는 총 2386명으로, 지난주에 비해 580명 감소했다. 하루 평균 확진자는 341명 수준이다.

서귀포시 서호동 혁신도시 내 국세공무원교육원에 마련된 생활치료센터의 경우 2020년 12월 개소돼 도외에서 방문한 관광객을 비롯해 제주도내 자체 격리가 어려운 이들에게 격리공간을 제공해왔다. 현재 확보된 병상은 557석이다.

그러나, 코로나19 대응 시스템이 일반의료체계로 전환됨에 따라 센터 운영의 필요성을 잃게 됐다. 6월 1일부터는 무사증으로 제주에 입국하는 외국인을 대상dm로만 필요에 따라 격리시설이 제공된다.

확진자가 줄면서 전담 병상도 축소된다. 지난 1일 준중환자 병상을 축소한데 이어 2일에는 중등증 병상을 기존 297병상에서 193병상으로 감소했다. 지난 18일에는 중등증 병상으로 193병상에서 28병상으로, 위중증 병상은 22병상에서 14병상으로 줄였다. 다시 23일에는 위중증 병상을 14병상에서 8병상, 준중증 병상을 26병상에서 23병상으로 축소했다.

특히 기존에 운영되던 중등증 병상은 사라질 예정이다. 현재 28병상까지 축소됐고, 오는 30일을 기점으로 운영이 중단된다. 음읍병동으로 운영되던 해당 병상은 일반병동으로 전환된다. 당분간 위중증-준중증 병상 31병상만 가동될 전망이다.

의료 시스템이 전환되면서 제주 차원에서는 예산 지원 등의 우려가 제기된다.

그간 국비 지원이 이뤄지던 생활치료센터가 중단되고, 새롭게 운영될 무사증 입국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격리시설은 전액 지방비로만 운영된다. 생활치료센터의 경우 1년6개월간 운영되면서 69억원의 예산이 소요됐다. 지방비와 국비의 비율은 5대5로 매겨졌지만, 실질적으로 지방비의 부담 비율이 더 컸다.

또 '7일간 격리 의무' 조치가 전국적으로 6월 20일까지 연장되는 가운데, 그 사이에 발생하는 도외 확진자에 대한 대응도 난항이 예상된다. 공항·항만 이용이 제한되는 확진자의 경우 격리시설 지원도 받지 못해 자체적으로 숙박시설을 이용해야 하는 탓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6월부터 생활치료센터 운영이 중단됨에 따라 제주도 자체적으로 추가 부담하게 되는 예산 규모를 분석하고, 구체적인 대응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