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4일 제주도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으로 열린 제주시을 보궐선거 후보 초청토론회 영상 갈무리.
지난 24일 제주도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으로 열린 제주시을 보궐선거 후보 초청토론회 영상 갈무리.

제주시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무소속 김우남 후보가 자신의 '사퇴설'을 언급한 더불어민주당 김한규 후보에 분노를 표출하며 법적 조치를 취한다고 25일 밝혔다.

발단은 지난 24일 제주도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으로 열린 제주시을 보궐선거 후보 초청 토론회 과정에서 김한규 후보가 김우남 후보의 사퇴설을 꺼내며 불거졌다. 당시 김한규 후보는 "어떤 경위로 소문이 나는지 모르겠는데 조만간 사퇴하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고 한다. 혹시 후보 사퇴를 고려하느냐”며 김우남 후보를 겨냥했다.

이에 김우남 후보는 "무능한 후보(김한규)가 있는데 내가 왜 사퇴하냐. 그런 마타도어가 어디 있느냐. 신인 정치인이 이런 방식을 쓰느냐"며 "공식적인 토론회 자리에서 권모술수를 쓰는 모습에 비애를 느낀다"며 강하게 분노했다.

이튿날인 25일에는 캠프 명의의 성명을 내고 "단지 젊다는 이유만을 내세워온 김한규 후보는 24일 토론회에서 공직선거법 제250조 허위사실공표죄 및 제251조 후보자비방죄에 해당되는 발언을 했다"며 "이는 당선무효에 해당되는 범죄적 행위"라고 주장했다.

김우남 후보 측은 "이번 토론회에서 김한규 후보는 제주에 대한 애정은 물론, 아무런 준비도 없이 전략공천이라는 낙하산을 타고 표류하는 모습을 여실히 보여줬고, 급기야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고 중진 정치인을 향해 '후보사퇴'라는 금기어를 TV토론회에서 질문을 빙자해 고의적으로 공표했다"고 했다.

이어 "'못된 송아지 엉덩이에 뿔난다'는 속담처럼 이곳 저곳 떠돌이 정치를 하면서 권모술수 등 일찌감치 못된 구태정치부터 배운 것이 아닌가 심히 우려스럽지 않을 수 없다"고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김우남 후보 측은 그러면서 "김한규 후보에 대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법적 조치를 통해 책임을 물을 것이며, 정치적 자질 부족과 후보로서의 자격이 미숙한 김한규 후보에 대한 유권자의 엄정한 심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