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제주지역본부가 제주도교육감 이석문 후보를 공식 지지했다. 

이 후보는 지난 24일 한국노총의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 교육의 평등권이 실현되는 교육을 위한 정책 이행협약서’에 서명했다. 

협약에 따라 이 후보는 한국노총 가입 노조원의 권리 보장과 처우 개선을 약속했다. 또 제주도교육창 차원의 노동인권 교육 과정 수립과 교재 발간, 강사진 구성 등에 한국노총과 협력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 후보와 한국노총은 불필요한 학교 업무 폐지와 학교 외 기관으로 이관, 법령·조례 개정 등 추진을 약속했으며, 또 ‘고등학생 버스비 전액 지원’ 안착에 적극 협력하면서 교육 격차 해소와 진로·직업 교육 강화, 교육 평등권 실현 등에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이 후보는 “한국노총 공식 지지에 진심으로 감사하다. 아이들과 교사, 교직원, 노동자가 존중받는 교육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노총 제주 조순호 의장은 “노동이 존중받고 모두가 동등하게 지원받는 교육 복지가 실현되는 제주교육을 위해 협약을 충실히 이행하겠다”고 화답했다. 

이 후보는 25일 추가 보도자료를 통해 다문화·탈북학생 지원을 위한 중장기 계획 수립·추진도 약속했다. 

이 후보는 “학생과 학부모의 학습·심리상담 지원을 위해 학습 및 상담 통역지원사를 양성하겠다. 안정적인 학교 적응을 위해 초·중학교 전환기 기초학습 지원도 강화할 것”이라며 “다문화가정 가정통신문 번역 서비스도 확대하고, 다문화교육자문위원회를 운영하면서 지역사회 협력과 지원을 더욱 체계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탈북학생 이해도 제고를 위해 담당교원의 역량 강화에 주력하겠다. 탈북학생 맞춤형 멘토링을 운영해 학교 적응력도 높이겠다”고 공약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