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참여환경연대 제공.
제주참여환경연대 제공.

제주 국제자유도시 존폐 공론화와 도시공원 민간특례 사업 진상조사, 업무추진비 투명성 강화 등에 대해 제주도지사 선거에 출마한 후보 중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후보만 유일하게 ‘무응답’했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제주 최상위 법정계획 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 관련 ▲도시공원 민간특례 사업 관련 ▲제주도지사 업무추진비 투명 공개 관련 등 3문항에 대한 공개질의 답변을 26일 공개했다. 

참여환경연대는 “도민공론화 없이 20년간 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이 진행됐다. 3차 종합계획은 도민 공론화를 통해 도민 선택에 의해 추진 여부가 결정돼야 한다”며 “오등봉공원 등 민간특례 사업 추진 과정의 특혜 의혹, 공무원 투기, 건설사 일가 투기, 공시지가 조작 등 문제가 불거졌다. 도시공원 민간특례 추진과정의 문제점을 엄정히 조사해야 한다”고 질의했다. 

또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의 업무추진비 집행 부적절 논란이 일었다. 조례 개정을 통해 50만원 이하 업무추진비 집행도 각종 증빙서류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추가 질문했다. 

3가지 질문에 오영훈 후보는 답변하지 않았고, 나머지 국민의힘 허향진, 녹색당 부순정, 무수속 박찬식 후보가 ‘추진하겠다’고 답변했다. 

이에 대해 참여환경연대는 오 후보를 비판했다. 

참여환경연대는 “오 후보 스스로 ‘도민이 주인이다’를 캐치프레이즈로 내걸었다. 국제자유도시 계획을 폐기하라는 요구도 아니고, 주권자인 도민의 결정으로 추진 여부를 결정하자는 제안에 응답을 거부한 것이 캐치프레이즈와 병립될 수 있나”라고 지적했다. 

이어 “제주 제2공항에 대해서도 명확한 입장 없이 ‘유보’ 태도를 일관하는데, 어떻게 도민 주권을 세울 수 있나”라며 “오 후보 캠프 관계자는 취임 후 1개월 안에 공론화 계획을 발표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의지가 있다면 2개월이 넘어도 도민들이 기다린다고 설득했지만 소용없었다”고 덧붙였다. 

참여환경연대는 “많은 후보들이 약속한 것을 당선 뒤 차일피일 미뤄 유야무야 넘기는 사례를 무수히 봤다. 도민들에게 이런 실망을 또 주지 않기 위해 기한을 못 박았지만, 의지가 없다. 의지가 없음에도 ‘도민이 주인’이라고 운운하는 것은 가식이고 도민을 우롱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원희룡 전 지사가 도민의 자기결정권을 무시하고 우롱한 결과가 어떤 평가로 남았는지 잊지 말라. 당선되고 보자는 얄팍한 구호로 진정성을 감출 수 없다. 도민들은 얄팜함 너머를 늘 봤고, 오 후보도 예외는 아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