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정리비상대책위원회가 26일 제주시 구좌읍 월정리 제주동부하수처리장 앞에서 진입로를 막고 증설공사를 위한 자재 반입을 차단하고 있다. [사진제공-월정리비상대책위원회]
월정리비상대책위원회가 26일 제주시 구좌읍 월정리 제주동부하수처리장 앞에서 진입로를 막고 증설공사를 위한 자재 반입을 차단하고 있다. [사진제공-월정리비상대책위원회]

제주동부하수처리장 증설사업이 재개됐지만 마을주민들이 진입로를 막아서면서 공사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27일 제주상하수도본부에 따르면 제주동부하수처리장 증설사업 시공사인 A사가 자재 반입을 시도했지만 주민들이 강력 반발하며 이틀째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주민들은 A사가 어제(26일) 오전 8시 공사 재개를 추진하자 이른 아침부터 진입로를 막아섰다. 오늘도 현장 집회를 열고 공사 차량 진입을 원천 차단하고 있다.

제주상하수도본부는 인구와 관광객 증가에 따른 하수 처리를 위해 현재 하루 1만2000t인 처리량을 갑절인 2만4000톤으로 늘리는 공사를 추진하고 있다.

2017년 건설사를 지정하고 착공에 나섰지만 주민들의 반발로 5년 넘게 공사를 진행하지 못하고 있다. 상하수도본부가 대화에 나서고 있지만 협의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주민들은 공사 재개시 불과 115m 떨어진 용천동굴이 훼손되고 하수 방류로 인한 해양 생태계 오염이 우려된다며 공사 중단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월정리비상대책위원회는 “제주도는 동부하수처리장을 숨기기 위해 유네스코에 용천동굴을 보고 하지 않았다”며 “동굴 의심 지점 27곳 중 12곳만 조사가 이뤄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2009년 제주도의 조사와 달리 용천동굴의 위치와 방향이 다르다. 특히 하류로 갈수록 동굴의 넓이와 깊이가 상당히 커진다”며 “전면적인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월정리비상대책위원회 이에 “상수도본부가 강행하는 동부하수처리장 증설공사는 절대 안된다”며 “선거전에 공사를 강행하려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주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