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량제 묶인 제주, 렌터카 플랫폼에 ‘끙끙’...총량제 기한 9월까지 ‘증차 여부도 촉각’

코로나19로 최대 호황을 누리고 있는 제주지역 렌터카 업계에 대규모 투자금을 수혈한 중개 플랫폼이 시장 점유에 나서면서 제2의 카카오택시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원희룡 전 제주도정에서 추진한 전국 최초의 렌터카 총량제 기한도 다가오면서 업계가 향후 업계 판도 변화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다.

27일 도내 렌터카 업계에 따르면 국내 굴지의 여행플랫폼 업체 A사가 제주지역 3대 렌터카 중개 플랫폼 업체 중 한 곳인 B사에 대한 대규모 투자에 나섰다.

중개 플랫폼은 차량을 소유하지 않고 렌터카 업체와 계약해 관광객들에게 차량을 빌려주는 방식이다. 계약을 통해 확보한 렌터카를 소비자에게 연결해 수익을 남긴다.

B사는 막강한 투자금 유치를 통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도내 렌터카 업체와 계약을 확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개 플랫폼에서 연간 매출액 이상을 고정적으로 보장하면 렌터카 물량을 대량 확보할 수 있다.

렌터카 개별업체들과의 계약이라 정확한 전체 계약 물량을 확인하긴 어려운 상태다. 다만 업계에선 제주도내 전체 렌터카 물량의 1/3 수준인 약 1만대 가까이 되는 것으로 예측하는 상태다. 

카카오택시도 애초 택시 보유없이 플랫폼으로 승객과 택시기사를 연결해 주는 방식으로 사업을 시작했다. 사업 초기 택시 업계 반발이 컸지만 현재는 대표 중개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도내 렌터카 업계도 빠르게 중개 플랫폼 체제로 바뀌고 있다. 대기업을 제외한 중소업체는 플랫폼은 고사하고 자체 홈페이지 운영도 쉽지 않기 때문이다.

제주도자동차대여사업조합이 회원사들을 위해 공용 플랫폼 제작을 검토하기도 했지만 막대한 사업비와 유지 보수 문제로 실행에 이르지 못했다. 

일부 업계는 중개 플랫폼이 시장을 장악할 경우 가격 결정권까지 행사하게 되고 가격 인상은 고스란히 소비자의 몫이 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이에 조합 차원에서 독과점에 대한 법률 검토까지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업 종료를 앞둔 렌터카 총량제도 관심사다. 제주도는 2018년 9월21일 렌터카 총량제를 시행하면서 신차 등록과 증차를 차단했다. 자율 감차도 진행해 차량 3600여대가 줄었다.

하지만 감차에도 불구하고 각종 소송에 동력을 상실하면서 현재 차량은 여전히 3만대에 육박하고 있다. 당초 제주도는 2019년 6월까지 렌터카를 2만5000대로 줄이는 것을 목표했다.

제주도는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관광시장 상황을 고려해 렌터카 총량제 재검토에 나섰다. 이를 위해 ‘렌트카 총량제 시행 효과 분석 컨설팅’도 진행했다.

용역 결과 도내 렌터카 총량을 감축 목표인 2만5000대가 아닌 2만8000대로 올려야 한다는 제시안이 나왔다. 코로나19 장기화시 2023년까지 3만대로 늘려야 한다는 대체안도 나왔다.

제주도는 7~8월쯤 렌터카 수급조절위원회를 열어 용역 결과를 토대로 증차 여부를 정하게 된다. 증차로 결론 나면 2만5000대로 줄이는 총량제는 3년 만에 없던 일이 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