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28일 제주 기자회견서 언급...부상일 후보 지역감정 발언 “오해인 것 같다” 해명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오른쪽)이 28일 오후 6시30분 제주공항 1층 대합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부상일 제주시을 총권 보궐선거 후보(왼쪽)의 지역감정 조장 발언에 대해 말하고 있다.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오른쪽)이 28일 오후 6시30분 제주공항 1층 대합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부상일 제주시을 총권 보궐선거 후보(왼쪽)의 지역감정 조장 발언에 대해 말하고 있다.

제주4·3과 광주5·18 등에 전향적 자세를 보이며 잘못된 지역감정에 경계심을 표했던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가 정작 소속 정당 보궐선거 후보의 발언에는 어정쩡한 모습을 보였다.

이 대표는 28일 오후 6시30분 제주공항 1층 대합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부상일 제주시을 총선 보궐선거 후보의 발언에 대해 “오해가 있는 것 같다”며 에둘러 답했다.

부 후보가 선거 방송토론이나 홍보 현수막 등을 통해 인용 형식으로 밝힌 ‘제주도 전라도화’ ‘20년간 제주도민이 민주당에 가스라이팅 당했다’ 등의 발언이 적절했냐는 질문에 대한 이 대표의 답변은 모호했다. 

이 대표는 과거의 보수정당이 4·3이나 5·18 등에 대해 일부 왜곡된 인식을 갖고 있는 시절이 있었지만 현재는 다르다고 말했다. 그리고 여느 때보다 이준석 대표 체제에서의 국힘은 호남에 가장 많은 공을 들여온 상황이다. 

이 대표는 “저도 그 얘기를 처음 듣고 일부 오해가 있을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다. 전라도 같이 한 당이 정치를 독점하는 상황에 도민들 피해가 있을 수 있다는 의도”라고 진화에 나섰다.

이어 “정치적인 표현이 광주와 제주에서 오해를 살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며 “제주도가 호남화됐다는 의도로 언급한 것이 아니라, (그런) 오해가 있었다는 것으로 봐달라”고 재차 해명했다.

이 대표는 또 “역사적인 사실들에 대해 매우 겸손하고 전향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 발언이 지역감정을 부추기거나 왜곡된 역사적 인식을 바탕으로 한 것은 아니다”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항상 이야기하는 것은 경쟁과 견제 가능한 지역 내 정치 문화를 만드는 것”이라며 “혹시라도 오해가 있다면 제주도민들께서 풀어주셨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부 후보는 앞선 17일 선거 토론회에서 “제주도가 전라도화 됐다는 말에 공감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19일에는 “막대기만 꽂아도 민주당 찍도록 가스라이팅 당한 제주”라고 발언했다.

도민사회에서는 부 후보의 이같은 발언이 시대착오적 지역감정 조장 발언이라고 비판이 거셌다. 민주당 제주도당도  부 후보가 잘못된 역사 인식을 정치에 악용하고 있다며 후보 사퇴까지 요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