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작가회의(회장 강덕환)는 제주4.3 74주년 추념 시집 ‘서로의 이름을 부르다 보면’을 최근 발간했다.

시집에서는 지난 4월 2일부터 진행 중인 4.3 시화전 출품작을 엮었다. 제주작가회의 회원들뿐만 아니라 도외 각지에서 활동하는 작가 87명의 작품을 담았다.

작가들은 제주4.3 희생자와 유족, 혹은 4.3을 경험한 제주인들의 체험과 삶을 문학적으로 형상화했다. 뿐만 아니라 4.3 이후를 살아온 미체험 세대로서의 4.3에 대한 시선, 4.3과 같이 동시대의 아픔을 간직하는 타 지역 사례에 대해서도 살폈다. 

특히, 올해는 다랑쉬굴 유해 발견 30주년이 되는 해를 맞아 다랑쉬굴 희생자들뿐만 아니라 4.3 희생자들의 진혼을 위한 문학적 접근도 시도했다. 

제주작가회의는 시집 여는 글에서 “북촌 너븐숭이 옴팡밭에서/ 성산 일출봉 터진목에서/ 표선 백사장 달빛 아래서/ 강알 터진 옷 입은 채 젊은 어멍 젖무덤에서/ 아무개의 ‘자’로 태어나 새벽 이슬처럼 스러진/ 수많은 이름들을 생각한다”며 “이름 없는 이름들을 부르고/ 지워진 이름들을 다시 부른다/ 산자가 살지 못한 자의 이름을 부르고/ 죽은 자가 죽지 못한 자의 이름을 목 놓아 부르는/ ... 서로의 이름을 가슴으로 부른 선명한 자국들”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시집 속 작품들은 9월 30일까지 제주4.3평화공원 문주(공원 정문)에서 그림과 함께 만날 수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