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국힘 도당과 각 도지사 캠프, 경찰에 고발 건 처벌불원 의사 밝혀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과정에서 벌어진 더불어민주당 오영훈-국민의힘 허향진 후보 캠프간의 고발 난타전이 봉합되고 있다. 

11일 제주 정가에 따르면 6.1 지방선거가 끝난 뒤 양 캠프끼리 주고받은 고발 총 5건에 대해 서로 고소를 취하한다는 내용의 의견서 등을 경찰에 제출했다. 

선거 과정에서 오영훈 캠프 측에서 3건, 허향진 캠프 측에서 2건을 서로 주고 받았다. 

국민의힘은 오영훈 도지사 당선인의 국회의원 시절 소속 보좌관의 불법촬영 의혹을 성명 등으로 제기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오영훈 캠프와 민주당 제주도당은 성명을 통해 허향진 캠프측을 허위사실 공표 등 혐의로 고발했다. 

뒤 이어 5월19일 허향진 캠프 여성위원회는 기자회견을 열어 전 보좌관 불법촬영 의혹에 대해 언급했다. 

이에 대해 오영훈 캠프는 허위사실 공표와 후보자 비방 혐의로 허향진 캠프를 고발했고, 허향진 캠프는 오영훈 캠프 측을 무고로 맞받아쳤다. 

5월23일에는 김영진 국민의힘 제주도당위원장(직무대행)이 기자회견에서 오영훈 후보 보좌진의 성적 일탈행위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오영훈 캠프는 김 위원장을 허위사실 공표 및 후보자 비방 혐의로 고발했고, 허향진 캠프는 무고 혐의 고발로 또 맞대응했다. 

도지사 선거 과정에서 고발이 난무한 가운데, 선거가 끝난 뒤 양 캠프와 민주당·국민의힘 제주도당 관계자들은 대통합이라는 큰 목표를 위해 서로 합의한 것으로 확인됐다. 

각 캠프와 관계된 고발을 모두 철회할 것을 약속해 최근 각각 경찰에 처벌을 원하지 않는다는 내용의 의견서 등을 제출했다. 

다만, 공직선거법 등은 반의사불벌죄에 해당하지 않아 경찰의 수사는 계속될 전망이다. 고발을 취하한다는 의견서 등을 제출하더라도 혐의점이 인지된 이상 경찰은 수사를 계속 이어갈 수밖에 없지만, 양 캠프의 처벌불원 의사 등은 중요한 참작 사유가 된다. 

[제주의소리]와 통화에서 양 캠프 관계자들은 “선거는 마무리됐고, 제주의 발전을 위해 서로간 협력이 필수다. 서로 고발을 취하하자고 합의했고, 실제 관련 의견서를 경찰에 각각 제출했다”고 입을 모았다. 

한편, 국회의원 보궐선거 과정에서 이어진 캠프간의 고소·고발건에 대한 철회 등 합의는 이뤄지지 않는 것으로 파악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