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통일청년회는 14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윤석열정부는 6.15남북공동선언에 따라 합의를 이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제주통일청년회는 “김대중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6.15남북공동선언을 합의한 지 22년이 됐다. 6.15남북공동선언은 남북간의 평화와 공존, 더 나아가 통일을 이룰 수 있다는 근간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나 윤석열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북한이 핵개발을 중단하고 실질적인 비핵화로 전환한다면 국제사회와 협력하여 북한경제와 북한 주민의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조건이 부여된 대북 정책을 고수하고 있으며, 이명박정부 시절 대북정책의 구상과 차이가 없어보였다. 이명박정부 시절 조건부 대북정책은 남북간의 긴장을 늦추지 못했다”고 꼬집었다.

제주통일청년회는 “지난 5월 진행된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윤석열정부의 대북정책 기조는 여실히 드러났다. 공동 성명에서 ‘한반도와 그 주변에서의 연합연습 및 훈련의 범위와 규모를 확대하기 위한 협의를 개시하기로 합의’했다”면서 “남북 관계를 풀어나가야 하는데도 한미정상회담의 내용이 북한을 도발하는 것이다. 오히려 한미동맹 뿐만 아니라 한미일 삼각동맹 강화를 앞세우는 윤석열정부의 적대적 정책은 한반도에 전쟁위기를 불러오고 있다는 것”이라고 우려했다.

제주통일청년회는 “윤석열정부는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위한 길로 나아가야 한다. 그 첫 걸음이 남북정상회담의 합의를 존중하고 한반도 비핵화·평화체제 모색을 위한 진지한 남북대화를 시작하는 것”이라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