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제주는 대기 불안정으로 인해 산지를 중심으로 낮 사이 한때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 

소나기에 의한 예상강수량은 이날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 제주도 산지 5~40mm다.

소나기의 특성상 지역에 따라 강수 강도와 강수량의 차이가 크고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많겠다. 소나기가 내리지 않는 지역에서는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이번 소나기는 약 5km 고도 대기 상층에 찬 공기가 머물면서 대기가 불안정한 가운데 좁은 지역에서 강한 비가 내릴 가능성이 있겠다.

기온은 오늘 낮 최고 23~27도가 되겠으며 내일(16일)은 아침 최저 18~21도, 낮 최고 25~28도 분포를 보이겠다. 모레(17일)는 아침 최저기온 19~21도, 낮 최고기온 25~28도다.

오늘 소나기가 오는 지역에서는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고 산간도로에는 낮은 구름이 유입되면서 가시거리가 1km 미만으로 짧아지는 구간이 있겠다.

해상은 오늘과 내일 남해서부해상과 제주도해상에 바다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해야겠다.

더불어 제주도는 모레까지 천문조에 의한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으로 만조 시 해안가와 갯바위 안전사고에 주의가 요구된다. 

기상청은 “이날 소나기가 내리면서 계곡이나 하천, 상하수도, 유수지 등에서 물이 갑자기 불어날 수 있으니 접근을 자제하고 천둥이 들리거나 굵은 빗방울이 떨어지기 시작하는 경우 빠르게 안전한 곳으로 대피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