吳 인수위 주재 '4.3미래 정책과제 마련' 원탁회의 개최

지난 3월 27일 제주4.3평화공원을 방문해 할아버지와 증조할아버지의 위패를 쓰다듬고 있는 오영훈 의원. ⓒ제주의소리 자료사진<br>
지난 3월 27일 제주4.3평화공원을 방문해 할아버지와 증조할아버지의 위패를 쓰다듬고 있는 오영훈 의원.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오영훈 제주도지사 당선인이 23일 민선8기 제주도정의 우선 과제로 4.3평화공원사업 완성과 4.3정명(正名)을 다룰 것을 약속했다.

오 당선인은 이날 오후 2시 제주문학관에서 열린 '4.3미래 정책과제 마련을 위한 원탁회의'에 참석해 이 같이 밝혔다.

오 당선인은 인사말을 통해 "국가 폭력 희생자에 대한 정부 차원의 배‧보상과 직권재심을 통한 4.3 수형인 희생자들의 명예 회복은 세계사적으로도 유래를 찾아보기 어려운 과거사 문제 해결 사례"라며 "4.3 희생자 및 유족의 가족관계 정정 특례 도입 등 후속 조치가 제대로 이뤄져 배‧보상에서 소외되는 희생자와 유족이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새로운 도정에서는 4.3평화공원 사업을 완성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평화와 인권의 성지로 조성하겠다"며 "원탁회의에서 관련 예산 확보 등 추진 방안을 논의해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오 당선인은 "4.3 정명에 한 걸음 더 다가서기 위해서는 당시 미군정의 책임을 규명하기 위한 진상조사가 추가로 이뤄져야 한다"며 "도정이 예산과 인력을 뒷받침하고 민간 차원에서도 진상조사에 대한 활발한 활동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22일 오후 2시 제주문학관 대강당에서 열린 '4.3미래 정책과제 마련을 위한 원탁회의'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는 오영훈 제주도지사 당선인. 
22일 오후 2시 제주문학관 대강당에서 열린 '4.3미래 정책과제 마련을 위한 원탁회의'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는 오영훈 제주도지사 당선인. 

다함께 미래로 준비위원회(위원장 송석언)가 주최한 이날 원탁회의는 강병삼 미래로 준비위 도민정부위원회 위원장의 '오영훈 당선인의 4‧3 공약과 향후 추진과제' 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됐다.

강 위원장은 4.3의 주요 과제로 △차질없는 제주4.3명예회복-진상규명 추진 △제주4.3교육-홍보 및 유네스코 기록유산 등재 추진 △제주4.3유적지 보전 및 정비 △제주평화인권헌장 제정 등을 설명했다.

4.3명예회복 진상규명과 관련 "4.3희생자에 대한 개별보상을 차질 없이 추진해야 한다"며 "4.3 명예·피해회복 사실조사단 및 지원위원회를 운영하고, 4.3희생자 보상시스템 운영 및 대도민 설명회를 열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강 위원장은 가족관계등록부 정정과 관련해서는 "유족회의 의견을 반영한 4.3가족관계 실태조사 및 개선방안 용역을 통해 보완입법을 추진하고, 법무부와 법원행정처 등을 대상으로 4.3가족관계 관련 제도개선이 지속적으로 건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무엇보다 "4.3의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인적·물적 피해 및 연좌제 피해에 대한 추가 진상조사가 이뤄져야 하고, 미국의 역할과 책임규명 등의 후속조치가 진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