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오전 10시 30분 취임 기자간담회…경찰국 관련 “1991년 분리 당시 떠올려봐야”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는 이상률 제주경찰청장. ⓒ제주의소리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는 이상률 제주경찰청장. 이상률 신임 제주경찰청장은 24일 오전 10시 30분 제주경찰청 2층 한라상방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취임 소감을 밝혔다. ⓒ제주의소리

제주 치안책임자로 부임한 이상률(55, 치안감) 제40대 제주경찰청장이 4.3 진상조사에 경찰 보존 기록을 적극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제주경찰청은 24일 오전 10시 30분 청사 2층 한라상방에서 이상률 신임 청장 취임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청장은 본격적인 간담회에 앞서 “천혜의 섬 제주의 치안책임자로 오게 돼 영광스러우면서도 많은 책임감과 부담을 느낀다”고 취임 소감을 밝혔다.

이어 신청사 이전 과정에서 과거 4.3 기록을 찾아 공개할 수 있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제주4.3평화재단이 실시하는 2차 진상조사 때 요청에 따라 경찰이 보유한 기록을 제공하는 등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이 청장은 “4.3은 과거 자료와 증언 등을 토대로 진상규명이 이뤄지고 있는데, 희생자들에 대한 명예회복을 위해서는 자료를 바탕으로 한 객관적 사실 파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기록 관리 전문가인 경무계 소속 기록연구사를 통해 진상조사에 협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언론 공개와 관련해서는 “4.3 당시 일반인에 대한 기록은 없고 경찰관에 대한 전사나 순직, 사망 명부 같은 인사 관련 자료가 대부분”이라며 “경찰관 가족 사항 등 개인정보가 포함돼 언론에 공개하긴 어렵겠지만, 추후 진상조사보고서를 참고하면 되겠다”고 대답했다. 

또 최근 행안부와 갈등을 빚고 있는 경찰국 신설 문제와 관련해서는 “1991년 경찰청이 내무부 외청으로 독립할 때 했던 치열한 논의와 숙고의 과정을 다시 떠올려봐야 한다”고 소신을 밝혔다.

이 청장은 “국민들이 권력기관으로 인식하고 있는 법 집행기관의 민주적인 통제는 당연하다. 주권자인 국민에 의한 통제는 당연하다는 말”이라면서 “경찰 제도 개선은 각계 전문가를 비롯한 다양한 분들과 함께 논의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남 출신인 이 청장은 김해고등학교와 경찰대학을 졸업, 1988년 경찰 제복을 입고 지난해 7월 치안감으로 승진했다. 경남청 정보과장과 부산청 북부경찰서장, 서울청 정보관리부 정보1과장, 부산청 제3부장, 행정안전부 공공안전차장 등을 역임한 바 있다. 

이상률 신임 제주경찰청장은 24일 오전 10시 30분 제주경찰청 2층 한라상방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취임 소감을 밝혔다. ⓒ제주의소리
이상률 신임 제주경찰청장은 24일 오전 10시 30분 제주경찰청 2층 한라상방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취임 소감을 밝혔다. ⓒ제주의소리

이 청장은 “특별자치도인 제주는 일반 광역자치단체와는 다르다. 이에 따라 제주 맞춤형 치안정책을 펼칠 것”이라며 “70여만 도민과 1000만 명이 넘는 관광객의 안전확보라는 소임을 맡게 됐다. 따뜻한 제주경찰이 돼 도민과 관광객들의 평온한 일상을 확보하겠다”고 강조했다.

임기 내 역점 추진 과제로는 △현장대응력 강화 △주민밀착형 공동체 치안 활성화 △문화경찰 등을 내세웠다. 

경찰 개개인의 역량을 키움과 동시에 긴밀한 협업체계를 구축,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하고 경찰 정책 수립, 시행 과정에서 주민 공동체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경찰 스스로 문화적 감수성을 바탕, 스트레스에 대한 내성을 가지도록 해 건강한 조직을 일구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안전속도 5030 정책 현실화에 대한 질문에는 “안전과 소통 중 안전을 우선순위로 두고 보행자가 거의 없거나 보행자 안전과 관계가 적은 곳은 조정을 검토하겠다”며 “지금까지 우리는 운전자 우선 정책을 펼쳤다. 이제라도 약자를 우선 배려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대답했다. 

최근 제주지역에서 강아지가 산 채로 매장당하고 입과 발이 모두 묶인 채로 버려지는 등 동물학대 사건이 계속 발생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동물학대는 단순한 학대로 그치지 않고 사람 대상 범죄로 이어질 수 있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중하게 수사, 처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선 경찰관들의 수사부서 기피 현상에 대해서는 “스토킹법 시행, 수사권조정 등에 따른 업무량이 늘어난 반면 인력이 늘어나지 않아 직원들이 힘들어한다”며 “정원 확보를 경찰청에 요청하고 현장 필요 인력을 우선 배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청장은 “경찰 업무 성과는 고객 만족도와 체감 안전도 등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특히 체감 안전도는 내가 사는 동네에서 사건사고에 대한 공포 없이 일상생활을 얼마나 편히 할 수 있는가에 달렸다”고 말했다. 

이어 “도민들이 불안하다는 것은 체감 안전도가 낮다는 것을 나타낸다. 최근 도에서 조사한 지역안전지수를 세분화해 인구수 대비 5대 범죄 발생률 등을 정밀 분석, 우선적으로 환경 개선과 치안활동이 필요한 지역을 선정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또 “올해 예산 2억 4000만 원을 확보해 방범용 CCTV나 솔라 안심등을 설치하고 경찰력을 집중 투입하는 등 선택과 집중 차원의 범죄 예방 계획을 추진 중”이라며 “내년에도 예산을 늘려 치안 사각지대를 보완하는 등 연속적인 치안활동을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청장은 “경찰의 존재 이유는 국민이다. 그 곁에서 살아 숨 쉬는 따뜻한 제주경찰이 돼 유네스코 자연과학분야 3관왕에 빛나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제주의 평온한 일상을 확보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