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에어리(AERE) 일본으로 완전히 틀어...4일 밤 일본 가고시마 접근

제4호 태풍 에어리 예상 이동 경로. 사진=기상청.
제4호 태풍 에어리 예상 이동 경로. 사진=기상청.

제4호 태풍 에어리(AERE)가 완전히 일본으로 방향을 틀었다. 

4일 기상청에 따르면 오전 9시 기준 태풍 에어리는 서귀포 남남동쪽 약 360km 부근 해상에서 이동하고 있다. 

당초 서귀포 인근 해역까지 올라올 것으로 예측됐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멀어져 제주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전망이다. 

태풍 에어리는 중심기압 996hPa, 최대 풍속 초속 18m, 강풍반경 150km 규모로 시속 19km 북동진 중이다.

예상대로라면 4일 오후 9시 서귀포 남동쪽 약 270km 부근 해상을 거쳐 5일 오전 일본 가고시마 북북서쪽 약 180km 부근에 상륙할 전망이다. 

육상에 오른 태풍은 같은 날 저녁 오사카 부근 육상에서 열대저압부로 소멸할 것으로 예측됐다.

태풍이 제주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전망이나 제주도남쪽바깥먼바다에는 태풍주의보가 발효되는 등 긴장 상태다. 

4일 오후 1시를 기해 제주도남쪽안쪽먼바다에 풍랑주의보가 발효됐으며, 이날 제주도앞바다에도 바람이 초속 10~16m, 물결이 2~4m로 높게 일면서 풍랑주의보가 발표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기상청은 “태풍이 북상하면서 제주도해안에는 5일 오전까지 너울이 강하게 유입되면서 높은 물결이 백사장이나 방파제, 갯바위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제4호 태풍 에어리 강풍 반경. 사진=기상청. 태풍에 따른 강풍이 나타날 가능성을 예측한 정보로 자주색이 70% 이상, 주황색이 50% 이상, 연한 노란색이 30% 이상이다. 사진=기상청.<br>
제4호 태풍 에어리 강풍 반경. 사진=기상청. 태풍에 따른 강풍이 나타날 가능성을 예측한 정보로 자주색이 70% 이상, 주황색이 50% 이상, 연한 노란색이 30% 이상이다. 사진=기상청.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