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옷서점-한그루 출판사, 시집 복간 프로젝트 '리본시선' 세 번째

제주의 시집 전문서점 시옷서점과 한그루 출판사가 공동으로 기획하고 발간하는 시집 복간 프로젝트 ‘리본시선’의 세 번째 시집이 나왔다. 바로 故 정군칠 시인이 2003년 펴낸 첫 시집 ‘수목한계선’이다.

정군칠은 1998년 ‘현대시’ 신인상으로 등단했다. 섬세하면서도 날카로운 감수성으로 제주의 이미지를 그려냈다는 평가와 함께 제1회 서귀포문학상을 수상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2012년 7월 8일 세상을 떠났다. 이번 복간은 시인의 타계 10주기를 맞추면서 의미를 더한다. 

서늘한 정신
정군칠

천 길 물길을 따라온 바람이 서느러워 
바닷가에 나와 보네 
앙상한 어깨뼈를 툭 치는 바람은 
저 백두대간의 구릉을 에돌아 
푸른 힘 간직한 탄화목을 쓰다듬고 
회색잎 깔깔거리는 이깔나무 숲을 지나 
황해벌판을 떠메고 온 전령이려니 
지난날, 그대 
비 갈기는 날의 피뢰침처럼 시퍼렇게 날이 서서는 
혀를 감춘 하늘을 물어뜯어 
만경들의 물꼬들을 차례차례 깨우고 
나지막한 산맥을 넘을 때 
누렁쇠 쇠울음으로 회오리도 쳤을 터 
그대 지나는 풀밭 
풀자락들은 흔들려 불꽃으로 일고 
그 불길이 몰려오는 섬 기슭에서 
나 오늘, 서늘한 정신 하나를 보네

시옷서점은 복간 머리말에서 “서늘한 정신으로 제주의 이미지를 그린 이 시집이 고산식물처럼 외롭게 폈다 지는 것이 안타까워 다시 생명을 불어넣는다. 우리는 이 시집이 갖는 자장에서 더 오래 뿌리를 내려야 할 책임이 있다”고 전한다.

이번 시집은 2003년 발간 당시의 수록 작품을 그대로 싣고, 해설과 추천사도 초판의 것을 따랐다. 

한그루 출판사는 “오랜 시간이 흘러 시집도 시인도 더는 만날 수 없지만, 그의 시만큼은 형형한 눈빛으로 남아 이제 새 옷을 입고 다시 세상에 나오게 됐다. 그가 보았던 제주의 풍경은 이제 많이 달라졌지만 그가 전하고자 했던 이야기는 여전히 유효하여, 우리의 허상을 날카롭게 찌른다”고 소개한다.

정호승 시인은 추천사에서 “나는 지금 정군칠 시인의 시를 통해 / 만장굴 돌거북이 / 푸른 바다로 헤엄쳐나가는 모습을 본다. / 제주의 상처와 고통을 어루만지며 / 푸른 수평선 위로 홀로 울며 걸어가는 / 한 시인의 간절한 뒷모습을 본다. / ‘배의 밑창으로 스며든 붉은 녹’과 같은 / 그의 시를 우리가 / 고추장처럼 매일 밤 비벼 먹으면 / 영혼이 맑고 배부르리라”라고 전했다. 

리본(Reborn)시선은 절판된 시집에 새 옷을 입혀 되살리는 복간 시선이다. 의미 있는 시집들이 사라지는 것이 안타까워, 시집 전문 시옷서점과 한그루가 마음을 모았다.

112쪽, 한그루, 1만원.

故 정군칠 시인.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故 정군칠 시인.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