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 11일 도청 앞서 기자회견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가 11일 오전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2공항 강행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가 11일 오전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2공항 강행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지난해 환경부가 반려 결정한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에 대해, 윤석열 정부의 원희룡 국토교통부가 ‘보완 가능’이라는 자체 결론을 내린 것과 관련, 제주 시민사회가 제2공항 강행 중단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도민회의)는 11일 오전 10시30분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오영훈 제주도정은 도민 의견을 적극 수렴해 제2공항 백지화와 도민통합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국토부는 지난해 7월 환경부가 반려한 전략환경영향평가에 대한 보완가능성 검토 연구용역을 실시, 최근 보완이 가능하다고 자체 결론 내린 것으로 확인됐다.

이를 두고 제2공항 성산읍 지역주민과 제2공항 강행을 반대해온 시민단체 등을 중심으로 사실상 국토부가 도민의 자기결정권을 무시하고 민의를 왜곡한채 제2공항을 강행하는 것이라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이미 국토부와 제주도(원희룡 도정), 제주도의회가 합의해 실시한 '제2공항 갈등 해소를 위한' 제주 도민여론조사를 통해 ‘제2공항 반대’ 의견이 우세한 사안에 대해 도민의 자기 결정권을 존중해야 한다는 취지다. 

도민회의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에서 표출된 제주의 민심은 제2공항 백지화와 새로운 제주를 위한 도민통합”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도민회의는 “지난 3월 대통령선거와 6월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표출된 도민의 민심은 제2공항 백지화로 나타났다. 제2공항 조기착공을 제1공약으로 내세운 국민의힘 후보를 제치고 오영훈 지사가 압도적으로 승리한 이유는 제2공항 백지화를 바라는 도민의 민심이 반영된 것”이라고 운을 뗐다. 

실제로 대통령선거에서도 제주는 제2공항 조기 착공을 내세운 윤석열 당시 대선후보가 이재명 후보의 득표율에 한참 미치지 못했고, 도지사선거에서도 제2공항 조속한 추진을 내건 국민의힘 허향진 후보가 민주당 오영훈 현 지사에 크게 뒤지는 선거 결과를 보였다. 

도민회의는 이어 “과잉관광과 난개발로 신음하는 제주를 구하고 오랜 갈등을 끝내 도민 통합에 적극 나서라고 도민들이 요구한 것”이라며 “중앙정부에 휘둘리며 제주를 희생시키고 도민의 삶을 악화시켜 온 전임 도정들의 잘못을 반복하지 말라는 강력한 주문”이라고 덧붙였다.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 강원보 집행위원장이 도민의 자기결정권에 따른 제2공항 백지화를 요구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 강원보 집행위원장이 도민의 자기결정권에 따른 제2공항 백지화를 요구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도민회의는 “우근민·김태환 전임 도정은 도민을 속여 중앙정부의 하수인으로 전락해 강정마을 제주해군기지 건설 강행을 도왔다. 또 중산간을 골프장과 중국자본의 대규모 관광개발에 던져 제주 환경의 심각한 파괴를 불러왔다. 원희룡 도정은 도민이 원하지도 않는 영리병원과 제2공항 사업을 강행하려 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도민을 기만한 당사자(원희룡 전 지사)는 제2공항 사업을 관할하는 국토부장관 자리에 앉았다.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과 본안까지 모두 3차례 보완 요구가 이뤄졌고, 환경부는 최종적으로 반려했다. (원희룡)국토부는 느닷없이 보완 가능성 셀프 용역을 공모하더니 보완 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놨다”고 지적했다. 

특히 도민회의는 “더욱이 용역보고서가 제출되지도 않은 시점에서 오영훈 도정 출범 하루 전에 언론에 보완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흘린 것은 오영훈 도정에 대한 명백한 선전포고”라며 “도민들은 오영훈 도정의 적극적인 대처와 민의 수렴을 기대하고 있다. 도민 뜻에 따라 백지화를 위한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오영훈 도정은 국토부에 보완가능성 용역 결과 등 모든 정보를 공개하라고 요구해야 한다. 공항컨설팅 그룹이 이미 용역을 수행한 바 있기에 이들을 초청, 공개 검증해야 한다. 윤석열 정부는 제2공항 강행계획을 즉각 철회하고 제주도민의 백지화 요구를 수용하라”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오영훈 도정은 도민의 자기결정권 사수를 위해 제2공항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국토 셀프 검증에 대한 자료 일체를 요구해 객관적인 검증에 나서야 한다”며 “현 제주국제공항 활용 방안에 대한 투명하고 객관적인 검증에 즉각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