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힐링 전기차’ 확대 운행 계획 제동

제주돌문화공원에서 운행되고 있는 힐링 전기차. ⓒ제주의소리
제주돌문화공원에서 운행되고 있는 힐링 전기차. ⓒ제주의소리

‘느림의 미학’ 상징인 제주돌문화공원의 정체성 훼손 주범 중 하나로 지목됐던 힐링 전기셔틀차 확대운행 계획에 제동이 걸렸다. 제주도의회가 관련 예산 삭감을 통해 경고장을 날린 셈이다.

제주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양경호)는 29일 제주도가 제출한 2022년도 제1회 추경예산안에 대한 계수조정을 통해 총 107억7651만원을 삭감한 후 주민 불편 해소사업 등에 증액하는 것으로 수정 가결했다.

제주도가 편성한 추경예산안은 기정예산액 대비 13.31%(8510억원) 증액된 7조2432억1500만원 규모다.

예결위 계수조정 결과, 상임위원회 예비 심사와 예결위 본심사 때 지적받았던 사업들이 대거 삭감 목록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문화관광체육위원회 심사 때 ‘돌문화, 설문대할망신화, 민속문화를 집대성한 역사와 문화의 공간’으로 국내·외 무수한 인사들로부터 찬사를 받아온 제주돌문화공원의 정체성 훼손 주범으로 지목됐던 힐링 전기차 관련 사업비가 전액 삭감됐다.

제주도는 관람약자 등 관람동선 이동편의 제공을 위한 힐링전기차 운영을 통해 공원 이미지 개선 및 관광객 유치를 위해 전기셔틀차를 추가로 도입, 본격적인 운행을 준비하고 있다. 이번 추경에는 전기차 추가 도입에 따른 도어문 설치 예산 5000만원을 계상했다.

돌문화공원 측은 지난해부터 교통약자를 위해 힐링 전기셔틀차 3대를 도입해 운행하고 있다. 하지만 도입 취지와는 달리 대부분 일반인들이 이용하고 있다.  올해 3대를 추가로 도입, 운행하기 위해 현재 도로 확장과 차고지 설치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의원들은 “총 1449억원을 들여 조성한 돌문화공원을 인공물인 전기셔틀차에 내어준 격이 됐다”, “인공물 설치를 멈춰야 한다”, “돌문화공원이 사소한 부분으로 정체성이 흔들리고 있다. 특히 힐링 전기차는 주변 경관과 이질감이 있어 명품공원으로서 격을 떨어뜨리고 있다” 등의 지적을 쏟아냈다.

결국 제주도의회는 관련 예산 전액 삭감을 통해 무분별한 인공물 설치 등에 대한 ‘경고장’을 날리는 한편 세계적 명품공원으로서의 정체성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주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