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부서 의견수렴 끝내고 업체에 8일까지 회신 요구
2008년 비양도 해상케이블카는 환경영향평가서 제동

경관 훼손 논란이 일고 있는 우도 해상케이블카 사업에 대해 제주도가 부서 의견수렴을 끝내고 업체 측에 추진 여부에 대한 답변을 공식적으로 요청했다.

1일 제주도에 따르면 우도 케이블카 사업을 추진 중인 건설사 등 3개 업체를 상대로 8일까지 전략환경영향평가 등 각종 절차를 이행할 수 있는지 의견을 제출하라고 통보했다.

앞선 6월 (주)한백종합건설과 ㈜고현종합건설, ㈜유신 등 3개 업체가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제주도에 ‘우도 해상케이블카 개발사업 시행 예정자 지정 신청서’를 접수했다.

3개 업체는 총사업비 1185억원을 투입해 서귀포시 성산읍 시흥리와 제주시 구좌읍 종달리 경계지에서 제주시 우도면 천진항까지 4.53km 길이의 국내 최장 해상케이블카를 건립한다는 계획이다. 

사업 내용에는 10인승 곤돌라 66대를 설치해 초속 5m/s의 속도로 20초 당 1대씩 운행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를 위해 해상에 지주 6개가 설치된다. 하루 최대 이용객은 1만2000명이다.

이에 제주도는 한 달 가까이 20여개 부서 및 기관과 협의 절차를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전략환경영향평가와 경관 심의, 문화재 조사 등 각종 절차 이행에 대한 의견수렴이 이뤄졌다.

3개 업체는 제주도가 제시한 각종 행정절차 사항 등을 검토해 추진 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이들 업체가 수용 의사를 밝히면 개발사업 시행 예정자 지정을 위한 절차가 이뤄진다.

제주도가 개발사업 시행 예정자 지위를 승인할 경우, 업체는 6개월 이내 ‘제주 우도 해상케이블카 개발사업 시행 승인’ 신청서를 제주도에 제출해야 한다.

이후 전략환경영향평가 등 각종 심의 문턱을 재차 넘어야 한다. 2008년 추진된 비양도 해상케이블카는 개발사업 시행 예정자 승인이 이뤄졌지만 경관사유화 논란이 거세지면서 환경영향평가 과정에서 무산됐다.

당시 라온랜드는 320억원을 투입해 제주시 한림읍 협재리와 비양도를 연결하는 1.95km 구간의 해상케이블카 계획을 세웠다. 20인승 곤돌라 12대를 설치하는 내용이었다. 

라온랜드는 2008년 3월 개발사업 시행예정자 지정을 받아 사업에 속도를 냈고 2009년 도시계획 시설결정, 환경영향평가 심의 등을 거쳐 제주도의회에 동의안까지 상정됐다.

하지만 이듬해인 2010년 3월 환경영향평가 동의안이 도의회에서 심사 보류되면서 사업은 사실상 좌초됐다. 2011년 3월에는 사업예정자 지정효력까지 잃었다.

라온랜드는 ‘30년 운영후 기부채납’ 조건으로 2013년 사업을 재추진했지만 절대보전지역 상공을 통과해 행위제한에 해당한다는 이유로 개발 사업시행예정자 지정 신청이 반려됐다.

현재 전국에서 운영 중인 케이블카는 50곳에 이른다. 이중 스키장을 제외한 관광객 케이블카는 20곳에 이른다. 이와 별도로 전국에서 20곳에서 케이블카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해상 케이블카의 경우 2008년 통영을 시작으로 여수와 부산, 삼척, 사천, 목포 등 6곳에서 운영 중이다. 진도와 거제, 영덕, 울진, 보령 등에서도 해상 케이블카 사업이 검토되고 있다.

전국 곳곳에서 ‘출혈경쟁’ 중인 해상 케이블카를 제주 우도 앞바다에서도 추진하려는 움직임과 관련, 다시한번 경관사유화와 난개발 논란이 거세질 전망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